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복까지 빌려주는 강북구 ‘공유경제’의 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산, 도서, 생활공구 등 공구에 이어 ‘한복’ 대여 서비스 개시로 주민들에 큰 호응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지난 6월 17일 오전 9시 무렵 서울 강북구 인수동주민센터 앞에 다문화가족 결혼이주여성과 자녀 등 30명이 모였다. 잠시 후 이들은 제공받은 한복을 입고 예절교육과 한복 입는 방법, 태극기 등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한국민속촌을 방문해 한국생활문화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수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 강북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지원, 강북푸드뱅크·마켓과 인수동 주민자치위원 김이숙 씨는 떡과 음료를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의 후원으로 마련한 자리다.
참여한 이주여성들은 한복의 화려함과 맵시에 놀라고 민속촌에서 한국의 옛 생활모습을 보면서 한국인들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며 무척 즐거워했다는 후문이다.

그런데 이날 이들이 입었은 한복들은 모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로부터 무료로 빌려온 것들이라 또 하나의 화제가 됐다.

강북구는 각종 생활공구에서부터 우산, 도서 등 다양한 물품들을 함께 나눠쓰는 ‘공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 6월부터는 한복 대여 서비스를 시작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한복 대여를 원할 경우 신분증을 갖고 수유3동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여성용과 남성용은 물론 아동용 한복까지 갖춰두었다. 현재 약 60여 벌을 비치해두고 있는데, 모두 구민들의 기증으로 모았다.
인수동 다문화가정 민속촌 나들이

인수동 다문화가정 민속촌 나들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운영, 세탁해서 반납하는 조건으로 최대 1주일까지 무료로 빌릴 수 있다.

이밖에도 구는 다양한 공유사업들을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동 주민센터에서 운영하던 ‘공구도서관’은 문화정보도서관 4곳에도 추가로 설치했다. 전동드릴, 파이프렌치, 톱, 릴전선 등 생활공구 대여처가 늘었을 뿐 아니라 이젠 주말에도 대여가 가능해졌다.

지난해 서울시 지정 공유기업 ‘키플’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작한 아이옷 공유사업도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인기다. 자녀들이 크면서 작아져서 못입는 옷을 공유기업에 보내주면 상태에 따라 평가금액의 70%를 키플머니로 적립받는다. 적립 받은 포인트로는 아이에게 필요한 다른 옷이나 장난감, 책 등을 구매할 수 있다. 그동안은 버리던 옷이 ‘공유’를 통해 자원이 된 것이다.

갑자기 내리는 비에 한 번 쓰자고 우산을 또 사기가 아깝다면 강북구청이나 가까운 동 주민센터, 문화정보도서관 등에서 빌리는 것도 한 방법.

직원과 주민들로부터 기증받아 마련한 우산과 양산을 무료로 대여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안에 가까운 동 주민센터로 반납하면 된다.

문화정보도서관 등 20곳에서 운영중인 ‘공유서가’는 책을 공유하는 공간이다. 집에서 보관중인 자주 보지 않는 책을 모아 이웃과 나눠보기 위한 공동책장인 셈. 1:1 교환 방식과 자신의 책을 공유서가에 기부하는 나눔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장태식 정책개발팀장은 “이 밖에도 ‘거주자우선주차 방문쿠폰제’, ‘주택가 카셰어링’ 등 다양한 공유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자원 재활용은 물론 지역공동체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되는 만큼 앞으로도 함께 하는 공유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