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安도 국민의당도 치명상 피했다…黨 정비 속도 낼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安도 국민의당도 치명상 피했다…黨 정비 속도 낼 듯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12일 법원이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연루된 박선숙(56·여), 김수민(30·여)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하면서 국민의당은 물론 당의 최대주주인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역시 치명상을 피하게 됐다. 국민의당은 당분간 두 의원과 관련해 급한 불을 피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본격적인 조직·체제 정비에 시동을 걸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속영장이 기각된 직후 구두논평을 통해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에 경의를 표한다"며 "검찰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수사에 임해주길 바라고, 국민의당은 남은 절차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9일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사건이 불거지면서 국민의당은 혼란의 도가니였다. 창당 주역인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체제가 붕괴했고, 각종 의혹이 연달아 제기되면서 당의 '새정치' 이미지도 적잖은 상처를 입었다. 특히 지난 8일에는 두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되며 국민의당은 쑥대밭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두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한 숨을 돌리는 모양새다.

박지원(74)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두 의원에 대한 영장기각은 사필귀정(事必歸正)이다"라며 "현명한 판단을 해 준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두 의원 역시 '20대 국회의원 중 첫 법정 구속'이라는 굴욕을 피할 수 있게 됐다.

당내 최대주주인 안 전 대표 역시 운신의 폭이 커졌다. 최측근으로 분류된 박 의원이 법정 구속을 피하면서 정치적 부담도 한결 줄어서다. 박 의원은 지난 2012년부터 안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활동 해 왔고, 올해 국민의당 창당에도 산파 역할을 해 왔다.
두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당분간 국민의당은 당 체제정비 작업은 물론, 그간 빛을 보지 못했던 정책행보도 본격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당 내에는 비대위 체제 전환 이후 미비한 제 규정을 손볼 당헌·당규 제·개정위원회가 꾸려졌고, 각 지역위원장을 선출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도 활동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국민의당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경정예산안 등 당면한 정책과제에도 목소리를 높일 전망이다.

박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국민의당이 사는 길은 오직 민생을 챙기는 일"이라며 "국민의당이 국민 속으로 들어갈 때 영원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당이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고발과 검찰의 수사가 무리하다는 점을 강조해 온 만큼, 수사당국을 향한 날선 비판의 가능성도 제기된다. 다만 구속영장이 기각됐다고 해도 수사는 여전히 진행 중인 만큼, 무리한 공세는 시도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박 위원장은 "저와 우리 당은 처음부터 무리한 조사를 한 선관위와 기습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에 대해 침묵으로 대응하겠다"며 "심려를 끼친 국민여러분께 송구하다. 향후 겸손하게 대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