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포3단지 분양승인 보류 '엇갈린 시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포일대 조합 사무실 문의 전화 빗발…"과도한 규제" 불만 고조
강남권 타 재건축 단지선 불똥튈까 숨죽여…"개포 분양가 지나치게 높아"


재건축 사업이 추진 중인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아시아경제DB)

재건축 사업이 추진 중인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개포주공3단지를 재건축한 '디에이치 아너힐즈'의 분양승인이 재차 보류되면서 인근 개포지구 재건축 추진 단지에서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인위적으로 고분양가를 잡기 위해 과도한 규제를 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주를 이룬다.
'디에이치 아너힐스'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분양승인을 받지 못한채 8일 견본주택을 문을 열었다. 분양보증심사 요청에서 보류통보를 받은 건 지난달 30일에 이어 지난 2일이 두 번째. 20가구 이상 분양하는 건설사는 부도나 파산 등으로 분양계약을 이행 못 할 경우를 대비해 의무적으로 분양보증에 가입해야 하는 데 이 단계를 넘지 못한 것이다. 디에이치 아너힐스는 HUG로부터 분양보증을 받지 못해 강남구청으로부터 분양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다.

당장 내년초부터 분양이 줄줄이 예고돼 있는 개포동 일대 재건축 단지에는 비상이 걸렸다. '디에이치 아너힐스'의 일반분양이 내달로 미뤄지는 등 차질이 불가피하단 소식이 전해지자 조합원들의 불안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최근 이 일대는 분양권 불법거래 단속과 중도금대출 보증 제한 등 정부의 규제로 시세가 일주일새 1000만원까지 하락하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던 터였다.

특히 내년초 분양을 앞둔 개포시영, 개포4단지의 경우 조합사무실에 조합원들의 문의전화가 빗발쳤다. 대부분이 향후 분양일정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하는 목소리였다. 개포시영 조합관계자는 "조합원들의 우려로 업무를 볼 수 없을 정도로 전화가 오고 있다"며 "자신의 돈으로 원하는 지역에 거주하려는 자유를 박탈하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디에이치 아너힐스'는 당초 3.3㎡당 최고 5167만원에 분양하기로 나서면서 고분양가 논란에 불을 당겼다. 정부측에서 중도금 대출 보증 제한책을 내놓은 것도 사실상 이 단지를 티깃으로 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에 분양가를 4445만원으로 낮춰지만 여전히 HUG로부터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HUG는 지나치게 높은 분양가로 미입주 사태가 벌어질 경우 부담이 커질 것을 대비해, 올 하반기부터 지역의 주택보급률과 분양률, 수익성 등 심사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반기 분양을 앞둔 반포, 방배, 송파 등 강남권 내 재건축 단지에서는 '불똥'이 옮겨붙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들 단지는 HUG의 분양보증과 함께 개포일대의 분양가가 지나치게 높은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강남3구내 한 재건축단지 분양 관계자는 "개포동이 강남구내에 있지만 특별한 호재가 예고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5000만원은 일반적인 인식에 비해 과하다"며 "분양이 연기되거나 분양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오면 조합과 시공사가 모두 손해를 입어 우려가 크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