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지원 "국민의당, 제2의 창당해야…당 기초부터 다시 세우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유제훈 기자]박지원(74)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는 결의에 차 있었다. 당이 내우외환에 삐걱거리고 있지만 그는 "정권교체를 위해 튼튼한 집을 지어야 할 때다. 기초공사를 위한 박지원의 헌정치와 소프트웨어 역할을 할 안철수의 새정치가 같이 가야 한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냈다.

박 위원장은 6일 국회본청에서 가진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위기를 맞은 당 조직을 근본적으로 재정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일련의 당 정비를 '제2창당'으로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했다. 이어 "38명의 국회의원이 똘똘 뭉쳐도 모자란데 여기서 시끄럽게 해선 안 된다"며 당의 단합을 호소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제2의 창당해야…당 기초부터 다시 세우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4ㆍ13 총선에서 38석을 획득, 일약 제3당으로 떠오른 국민의당은 최근 소속의원이 연루된 총선 홍보비 의혹으로 위기를 겪었다. 사건의 여파로 당의 최대주주인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사퇴했고, 박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비대위 체제가 들어섰다.
박 위원장은 이같은 위기의 원인으로 급조된 당의 한계를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당은 가건물이었고, 안철수 대표의 1인 개인기에 의존해 총선을 치러서 승리했다"며 "(총선 승리는) 안철수의 기적이지만, 거기까지가 한계다. 기초가 없으면 웅비(熊飛) 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총선을 넘어 대선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기초공사가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당내 상황에 대해 "당헌ㆍ당규에 일반당원과 권리당원의 모집, 당비납부 등 기본규정도 없고, 총선 홍보비 사건을 다룰 윤리위원회 조차 없는 상태"라고 기초적인 당조직조차 갖추지 못한 현실을 안타까워했다.

◆"조기전대, 불가능…비대위장-원내대표 분리도 알아서 할 것"=박 위원장은 당내에서 제기되는 조기 전당대회, 비대위원장-원내대표 분리론 등에 대해 분명한 선을 그었다.
그는 "일각에서 12월 조기전대를 얘기하지만 2월 전대와 무엇이 다른가"라며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원장-원내대표 분리론에 대해서도 "그것은 제가 알아서 하겠다"며 "그러한 것을 얘기하면 또 다른 혼란을 낳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구성한 11명의 비대위원 중 호남출신(주승용ㆍ조배숙ㆍ권은희 비대위원)이 3명에 그치는 등 당내 다수인 호남계가 배려받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저는 호남차별에 대해 가장 선두에 서서 싸운 사람"이라며 "그 사람들이 (호남차별에 대해) 싸워왔나 봐라. 어느날 갑자기 선거에서 이기고 나니 그런 소리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호남만 가지고도 안 되지만 호남을 빼고도 안 된다. 호남 외의 지역에서 외연이 확장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미래 언급하는 지도자 DJㆍ安, 두 사람만 봤다"=박 위원장은 또 사실상 국민의당이 '안철수당'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안 전 대표가 직접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을 영입해 강한 경쟁을 해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했다"고 소개하며 "그 말을 듣는 순간 (안 전 대표가) 고수가 됐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대선과 관련해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겠다"면서 "개혁진보적인 천정배 전 공동대표를 비롯해 손 전 대표, 정의화 전 국회의장, 박형준 전 국회 사무총장 등 다 들어와서 경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안 전 대표에 대해서는 "정치인에게 흘러간 과거는 과거일 뿐인 만큼, 사퇴를 결정한 것은 잘한 일"이라며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대권(大權)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 국민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주자로서의 운명은 앞으로의 행보에 따라 달려있다는 것이다.

◆""7월 임시회 열려야…추경심사서 구조조정 책임규명"=박 위원장은 예결산 심사를 위한 7월 임시국회 개최를 강력히 주장했다. 그는 "6월7일 국회를 열었는데 벌써 문을 닫아야 하나. 결산도, 구조조정도, 경제ㆍ노동문제에 손을 놓아야 하나"라고 되물으며 "5000만 국민이 다 휴가가고 외국을 가도 국회의원은 지금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ㆍ해운산업 부실화와 관련한 책임규명을 분명히 해 막대한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 사람들은 분명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박 위원장은 "경기를 살리자는데 야당이 재정을 걱정 할 일은 아니다"라며 "재정건전성은 대통령이 결정해야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당이 추경의 길을 트지 않았나"라며 "대통령이 경제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규명에 나선다면 우리 야당은 협조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