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허브화 이후 사각지대 발굴 4.8배, 방문상담 5.3배 높아
읍면동 복지허브화란 읍면동의 복지 공무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가 상담하고 주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4월부터 먼저 시작한 33개 선도 읍면동 운영 결과 타 지역 대비 사각지대 발굴 4.8배, 방문상담은 5.3배 높았다.
읍면동 복지허브화를 먼저 시작한 선도지역의 3개월 동안의 추진 실적을 전국 평균과 비교해 보면 복지 사각지대 발굴은 4.8배(283건>59건), 찾아가는 상담은 5.3배(431건>82건) 늘었다. 서비스 연계는 6.9배로(207건>30건)로 선도지역의 추진 실적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는 읍면동 공무원이 책상에 앉아 복지민원을 신청·접수받는 업무가 대부분이었다. 복지허브화가 마무리되면 공무원이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직접 찾아가서 상담하고 다양한 민간기관과 협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선도 지역을 시작으로 올해 안으로 933개 읍면동이 주민을 위한 복지 중심기관으로 변화될 예정이다. 이중 283개 지역이 6월 말 기준으로 맞춤형 복지팀을 구성하는 등 조직체계를 정비하고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고 있다. 올해 933개 읍면동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2100개, 2018년에는 전국 약 3500개 읍면동 전체를 복지허브화 할 계획이다.
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읍면동 복지허브화로 모든 국민이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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