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비스발전전략]의료·관광 등 '7대 서비스업' 집중 육성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의사·환자 간 원격진료 본격 추진 등…제조업 수준 세제혜택·지원 나서기로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왼쪽)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서비스경제 발전전략과 관련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사전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왼쪽)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서비스경제 발전전략과 관련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사전브리핑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정부가 서비스업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키운다. 특히 의료·관광·콘텐츠·교육·금융·소프트웨어·물류 등 7대 유망 서비스업으로 선정해 집중 육성한다. 서비스업에 대한 각종 세제 혜택을 제조업 수준으로 늘리고, 정책금융과 연구개발(R&D) 지원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서비스경제 발전전략'을 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서비스업을 양적·질적인 면에서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려 일자리 창출 등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췄다.
우선, 7대 유망서비스를 선정했다. 의료의 경우, 섬·벽지 등 의료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를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의사와 환자 간 원격의료가 몇 년 간 시범사업을 거쳐 안전성 등을 검증한 만큼 의료법 개정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24시간 편의점에서 판매할 수 있는 의약품을 현재 13개에서 내년 상반기에는 최대 20개로 늘리고, 검안을 거친 안경·렌즈의 택배배송도 허용하기로 했다.

융복합관광·지역관광 등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개발한다. 한류공연과 의료·미용, 쇼핑, 관광을 결합한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고, 올해 하반기에 4500㎞에 달하는 코리아둘레길을 조성해 관광상품화 한다.

영화·드라마 등 영상콘텐츠 제작비에 대해 최대 10%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전자출판 산업 활성화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청소년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선택제(선택제 셧다운제)의 효과를 분석해 개선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등급분류제도를 자체등급분류로 전환하기로 했다.
공공 소프트웨어 발주시장에서 대기업이 사물인터넷(IoT)·클라우드·빅데이터 등 신소프트웨어 분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대기업 등 민간자본을 활용한 대규모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서비스발전전략]의료·관광 등 '7대 서비스업' 집중 육성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서비스산업 전반에 대한 지원책도 대폭 보강된다. 조세특례제한법 등 세제를 개편해 제조업 수준의 세제지원 혜택을 서비스 분야에도 제공한다. 비과세·감면 지원대상을 유흥업·사행산업 등 유해업종을 제외한 모든 서비스업에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 고용창출투자 세액공제, 중소기업 사업보험료 세액공제, 중소기업 등 투자세액공제 등 혜택을 준다. 또 자연·공학·의학계열 외에 비이공계 전공학위 보유자로 구성된 '기업부설연구소'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산업은행·신용보증기금 등 서비스 분야 정책금융은 지난해 39조원에서 2020년 54조원으로 늘린다. 서비스업 특성에 적합한 평가·심사 모델과 특화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고용창출 우수 서비스기업에 대해 금리도 우대해준다. 공공조달·벤처기업 확인·입지 등 제조업 중심으로 설계돼 있는 정책지원 상의 차별을 개선해 공공조달 중 서비스분야 비중을 지난해 18.2%에서 2020년 30%로 늘린다. 산업단지에 입주할 수 있는 서비스업종은 현행 73개에서 100개 이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서비스 분야 R&D에는 향후 5년간 4조7000억원을 투자한다. 고령치매환자 홈케어나 스마트주택관리, 가상현실을 접목한 첨단미래학교와 같은 신성장 서비스 모델 개발에 1조5000억원을,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융합한 사업모델 개발 등 서비스 고도화에 1조3000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3000억원을 들여 의료·교육분야 빅데이터 구축 등 서비스 기반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서비스 산업은 민간부문에서 육성해야 하나 이번 정책을 통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마중물을 마련하려는 취지"라며 "서비스 발전 여건조성에 중점을 둔 만큼 기업들이 투자와 고용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