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비스발전전략]온라인 공개강좌 늘리고 외국대학 유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양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로 일자리 창출 유도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정부가 첨단기술을 활용한 이러닝(e-Learning) 산업의 매출을 지난해 3조4000억원에서 2020년 5조원 규모로 늘린다. 현재 9만명 수준인 외국인 유학생 숫자도 16만명으로 확대 유치한다.
5일 정부가 공개한 '서비스경제 발전전략'에 따르면 교육 분야에서는 첨단기술 활용과 고등교육의 글로벌화가 유망 서비스산업의 핵심 과제로 제시됐다. 또 이를 통해 이러닝 콘텐츠·솔류션 개발자, 이러닝 학습과정 설계자, 교육기관 해외진출 컨설턴트 등이 새로운 미래 일자리로 꼽혔다.

정부는 우선 클라우드 기반 교육체계, 첨단 미래학교 운영 등에 민간기업 참여를 확대하고 교육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디지털교과서 개발과 보급을 확대해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고 다양한 이너링 콘텐츠 개발로 교육자원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클라우드를 활용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5년 11%에 불과한 초·중·고교의 무선망을 2019년까지 100%를 목표로 확충할 계획이다. 정부와 공공기관, 민간의 유·무료 콘텐츠를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는 '오픈마켓' 개발도 추진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서책형 교과서 출판사 외에 일반 이러닝 업체도 디지털교과서 개발이 허용된다. 디지털교과서는 현재 사회와 과학 과목 위주로 연구·시범학교에 제한적으로 보급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수학 과목까지 대상을 넓히고 2018년부터는 모든 초등학교 3∼6학년, 중학교 1∼3학년에서 사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지난해 27개였던 온라인 공개강좌(K-MOOC)를 올해 100개, 내년에 300개까지 추가로 개발하고 수강결과의 활용 범위를 확대해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학습자들의 학비부담은 덜여주기로 했다.

또 내년 상반기에는 AI(인공지능),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등 ICT 기술을 활용한 '첨단 미래학교'도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이같은 노력으로 이러닝산업의 매출을 오는 2020년까지 5조원 규모까지 확대한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외국 교육기관 유치와 외국인 유학생 확대 등을 통해 교육 경쟁력을 높이고 유학수지 개선을 꾀하는 방안도 모색된다.

외국대학 설립 심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설립심사위원회를 운영하고 신규 과정 개설이나 학자금 대출 허용 등 운영상의 자율성을 확대하기로 했다. 외국대학이 신규 전공과정을 개설할 때 '사전심의'를 받아야 했던 부분을 '사전보고'로 개선하고, 제주국제학교의 경우 결산상 잉여금의 해외송금도 허용하기로 했다.

현행 정부초청 장학생만 가능한 '일학습 연계 유학비자'의 대상을 대학이나 외국정부 장학생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밖에 평생직업교육원 설립과 운영에 관한 기준을 완화하고 평생교육법에 재정지원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는 등 평생교육 중심의 학원도 육성하기로 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