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정부 "추경해도 세수결손 없도록 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정부는 28일 1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계획을 밝히면서 "올해 하반기에 세수 결손이 나는 사태는 당연히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은 2016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하루 앞둔 2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사전 브리핑을 열어 추경 재원에 대해 "적자 국채 발행은 현재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10조원 수준의 추경을 편성할 만큼 가용할 자원은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국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추경 규모를 결정한 근거는.
▲작년 일반회계 세계잉여금에서 남은 1조2000억원이 추경 재원이 될 수 있다. 올해 말까지 발생할 초과 세수 규모는 세제실에서 추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적자 국채 발행은 현재 생각하지 않고 있다. 10조원 수준의 추경을 편성할 만큼 가용할 자원은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정부의 예상이 빗나가 하반기에 세수 결손이 생기면 어떡하느냐 하는 지적도 있는데 무리하게 초과 세수를 잡아 세수결손이 나는 사태는 당연히 없도록 할 것이다.

-추경 규모 10조원은 확정된 것인가. 더 변할 수 있나.
▲마지막 추계작업을 거치면 약간의 변동 가능성은 있지만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올해 성장률 전망에 브렉시트 영향이 반영됐나.
▲20조원의 재정보강이 없을 때 올해 성장률을 2% 중반 정도로 봤다. 성장률 전망에 브렉시트를 반영할지, 반영한다면 얼마나 할지 토의했는데, 불확실성이 매우 컸다. 브렉시트가 하방 위험 요인이 되는 건 맞지만 계량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정부 성장률 전망이 2009년 이후 한 번도 맞은 적이 없다.
▲작년 정부 전망 이후 세계 경제성장률도 2번이나 낮아졌다. 유가, 환율, 국제기구가 보는 세계경제 전망을 바탕으로 한다. 3.1%(정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올해 성장률 전망) 전망할 때와는 여건이 달라져서 그렇다.

-성장률 전망에는 브렉시트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했는데 추경에는 반영됐나.
▲성장률 전망에서는 브렉시트 영향을 계량화해서 넣기는 성급하지만 추경과 관련해서는 분명히 고려했다. 추경과 관련해서는 추경을 하느냐 마느냐, 추경 규모가 얼마나 되나 등과 같은 결정이 필요한데 브렉시트가 하반기에 발생할 상당한 하방 위험 요인임을 고려해서 추경 여부 및 규모도 결정됐다.

-정부 성장률 전망에서 활용하는 IMF 전망치가 매번 하향돼왔음을 고려하면 올해 성장률(2.8%)도 불가능한 것 아닌가.
▲IMF 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은 세계경제 흐름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다른 위기 때보다 빨리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 IMF 외에 대체 수단을 찾는 데는 상당한 애로가 있다.

-공휴일 제도 개편 방향은.
▲작년, 올해와 같이 임시 공휴일이 생기면 공휴일이 생겼다 안 생겼다 하는 문제가 있다. 주중에 공휴일이 끼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측면도 있다. 미국, 일본 등은 요일 지정 휴일제를 한다. 연구용역, 공청회를 거쳐서 어떤 식으로 예측 가능하게 연휴를 만들어갈지 논의하겠다.

-자동차 교체 개별소비세 인하 대상을 일반 승용차를 배제하고 노후 경유차로만 한정한 이유는.
▲미세먼지, 오염물질 배출의 주된 대상이 노후 경유차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디젤차량 배출가스 기준을 보면 2006년 기준이 2016년 기준보다 9배나 높고 2000년은 25배나 됐다.

-노후 차 개소세 감면으로 몇 대나 교체될 것으로 보는가.
▲10년 이상 된 노후 승용차는 100만대가 조금 안 되는데 10만대 가까이 전환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개소세 인하 혜택이 대당 100만원 미만이라고 하면 비용은 900억∼1000억원 정도로 본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