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렉시트 투표]자기 덫에 걸린 캐머런, '책임론' 부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23일(현지시간) 실시된 영국 국민투표에서 유럽연합(EU) 잔류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에 대한 책임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외신들은 캐머론 총리의 국민투표 시행이 신중하지 못한 방법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캐머런 총리 자신이 놓은 덫에 스스로 걸렸다면서 일시적 정치 이슈가 영국의 다음 세대와 전 세계에 미칠 파급력이 크다면 위험이 낮은 방법을 캐머런 총리가 선택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캐나다 시사주간지 맥클린스는 캐머런 총리를 '브렉시트 최대 루저'라고 표현하며, 만약 영국이 EU에 잔류하거나 탈퇴하는 어느 쪽의 상황에서도 캐머런 총리의 이기적인 정치적 동기에 의해 한 나라의 운명이 결정된 꼴이라고 지적했다.

영국언론도 캐머런에 대한 비판에 앞장서고 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의 칼럼니스트 마틴 울프는 이번 국민투표를 실시한 캐머런 총리를 두고 "내 인생에 있어 영국 정부의 가장 무책임한 행보는 이번 국민투표"라며 "투표 결과는 완전한 파괴뿐 일 것"이라고 일축했다.

영국 일간 선데이타임스는 '캐머런의 일곱 가지 실수'를 짚으며 그 중 첫 번째로 애초 국민투표를 공약을 내세웠던 점을 꼽았다. 이번처럼 정부가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수 있는 투표를 큰 위험을 무릅쓰고 추진할 필요가 없었다는 지적이다. 신문은 잔류할 것이라고 쉽게 점쳤던 캐머런의 안일함을 지적하며 2014년 스코틀랜드의 독립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와 같은 위기를 영국에서 또다시 재현했다고 비판했다.
원색적인 비난 속에서 투표 결과가 영국의 EU 잔류로 결정돼도 캐머런 총리의 입지는 불안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영국 런던대학의 팀 베일 정치학 교수는"EU 잔류가 결정되더라도 EU 탈퇴를 주장한 영국 내 유럽 회의주의자들이 그의 사퇴를 끊임없이 요구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캐머런 총리는 총리직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는 투표 전에 이미 투표 결과와 상관없이 영국의 입지를 다지고 분열된 보수당과 나라를 챙길 계획이라고 밝혔다.

투표 완료 직후에는 EU 탈퇴 진영에 참여했던 집권 보수당 소속 의원 84명이 캐머런 총리에게 투표 결과에 상관없이 총리직을 유지해달라고 요청했다. 의원들은 공동 서한에서 "국민들이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총리는 나라를 계속 이끌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EU 잔류냐 탈퇴냐를 놓고 극도로 분열됐던 보수당의 선택이 캐머런의 총리직 유지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