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왕십리역 일대 오피스텔·판매시설 짓기 수월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왕십리역 일대 부도심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 위치도

왕십리역 일대 부도심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 위치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서울 왕십리역·성동구청 서쪽편으로 개발이 더딘 곳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 상주인구를 늘릴 수 있도록 주거건축물을 늘리는 한편 건축규제를 완화키로 했다.

서울시는 22일 열린 제8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왕십리 부도심권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성동구 왕십리역 일대 21만8000㎡를 아우르는 부지로 철도노선 4개가 지나가는 환승역이 가까이 있고 유동인구가 많아 입지여건이 좋다는 평을 들었지만 필지가 소규모 단위인데다 이면도로가 좁아 그간 개발이 더뎠다.
왕십리역 일대가 서울의 중장기 도시계획 밑그림을 담은 서울2030 플랜에서 용산ㆍ잠실ㆍ마곡 등과 함께 광역중심으로 꼽히는 곳인 만큼, 그에 걸맞은 중심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이번에 기존 정비안을 가다듬었다고 시는 설명했다. 우선 건축물 권장용도에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을 포함시키고 역과 맞닿은 곳은 기숙사를 권장키로 했다. 한양도성ㆍ강남 등 도심과 가까운 점을 감안해 지원거점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 상업지역 이면부를 활성화하고 적정규모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업무ㆍ판매ㆍ문화(교육) 등의 권장용도를 계획하는 한편 권장용도를 50% 수용하거나 자율적으로 공동개발을 할 때는 건물 높이를 30m에서 40m까지 가능하도록 바꿨다. 왕십리역 오거리 남쪽편으로 있는 동부수도사업부 일대 공공부지에는 공연ㆍ전시장이나 공공업무시설 등이 들어올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과도한 특별계획구역은 주민의견을 반영해 향후 실현가능한 개발단위로 조정키로 했다.

한편 이날 심의에서는 영등포구 당산동1가 12번지 일대에 물류창고로 쓰는 사업지를 지식산업센터와 판매ㆍ업무시설을 갖춘 복합건축물로 짓기로 한 안건과 영등포동3가 20번지에 들어설 관광숙박시설의 용적률을 완화해주는 안건이 통과됐다. 강서구 발산택지개발지구 내 주유소용지를 근린생활시설용지로 바꾸는 안건도 가결됐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