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삼호重, 파나마 새 운하 갑문설비 준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억1000만 달러 규모, 소형수문 등 핵심설비 2만톤 공급
26일 운하 준공식, 국내기업 중 유일하게 공사 참여
산업설비 부문 공사수행 능력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파나마운하 (출처: 파나마운하청)

파나마운하 (출처: 파나마운하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현대삼호중공업(대표 윤문균)이 파나마 새 운하에 들어가는 총 2억1000달러 규모의 핵심설비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 2010년 미국과 유럽, 남미의 유수업체들을 제치고 다국적 컨소시엄인 GUPC사로부터 갑문설비 공사를 수주했다. 오는 26일 준공식을 갖는 파나마 새 운하 건설에 참여한 유일한 국내기업이기도 하다.
지난 1914년 문을 연 파나마운하는 대서양과 태평양을 최단거리(64km)로 연결하는 수로다. 파나마정부는 2007년부터 총 52억 5000만 달러를 투자해 운하의 확장공사를 추진해 왔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선박의 운하 통과 시 수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소형수문 158개와 유압장치 158세트의 제작, 설치 작업을 맡았다. 칸막이벽 84개와 이물질막이 등을 포함해 총중량 2만 톤에 달하는 기자재를 공급, 시공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모든 설비 제작을 2mm 오차 이내로 발주사가 원하는 납기에 마무리해, 최고의 품질과 납기준수로 발주사의 찬사를 받았다. 특히 설치 완료된 소형수문의 누수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전체 갑문에 물을 채우는 방식 대신 이동식 특수가벽을 설치하는 제안을 통해 공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한편 그간 중형선박만 통과할 수 있었던 파나마운하는 이번에 확장공사가 마무리 돼 일부 초대형 선박을 제외한 모든 선박의 운항이 가능해졌다. 현대삼호중공업 관계자는 “세계 무역의 흐름을 바꿔놓을 수 있는 대역사에 참가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산업설비 사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구축할 수 있도록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삼호중공업의 산업설비 사업은 지난 2004년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이관된 후 연간 1000억 원가량의 매출과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