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그룹 계열사 56곳 취약기업 후보…작년보다 늘어날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독[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대기업 그룹 계열사 중 재무 구조가 취약해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집중관리대상이 되는 취약기업 후보군으로 56곳이 선정됐다. 취약기업에 대한 최종 선정은 다음달 중 이뤄질 예정인데, 지난해보다는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의 경우 11곳의 취약기업이 처음으로 선정된 바 있다.

22일 금융감독원이 박용진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더불어민주당)에게 제출한 업무설명 자료를 보면, 현재 56개 주채무계열 소속 기업체를 평가 대상으로 한 채권은행의 재무 및 비재무평가가 마무리 단계다. 취약 요인이 나타난 기업체에 대해서 금융당국은 맞춤형 대응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주채무계열은 계열사 신용공여액(대출, 보증 등)이 1조3581억원(금융기관 총 신용공여액의 0.075%) 이상인 그룹으로 올해는 지난 4월 39개가 선정됐다. 이들 계열의 소속 기업체 수는 4443개인데 이 중에서 해외 법인이거나 자산 규모가 작은 곳들을 제외하고 재무제표상 부채비율이나 수익 등이 기준을 넘지 못한 곳들을 1차적으로 추려낸 것이다.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에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부실 징후가 있는 업체들을 선정해 채권단과 함께 재무구조 개선 작업을 벌인다.

지난해 11~12월에 처음으로 주채무계열 소속 기업체 평가를 실시해 취약기업 11개사를 선정한 바 있다. 6개월만에 다시 취약 기업들을 뽑아내는데 그 수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는 예를 들어 삼성 같은 우량 그룹이면 계열사들을 아예 평가 대상에서 제외했는데 올해는 조선ㆍ해운ㆍ건설ㆍ철강ㆍ화학 등 5대 취약 업종 계열사들은 모두 포함해 평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는 평가 대상을 더 넓혔고 조선과 해운 등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어서 채권은행들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아무래도 선정되는 업체 수가 늘어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소속 기업체 단위가 아닌 주채무계열에 대한 채권은행들의 재무구조 평가는 이미 마무리 돼 기준점수 미만 계열의 경우 차입금 축소 등 재무구조 개선 약정 체결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기준점수를 넘겼어도 110% 미만인 계열은 신규 사업 진출 등 중요 사항에 대한 정보제공 약정을 체결한다.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인 개별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기 신용위험 평가 역시 기본평가를 완료하고 세부평가를 진행 중이다.

올해는 완전자본잠식기업 등으로 평가대상을 추가하고 취약 업종 기업들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기준보다 보수적 기준을 적용한다. 또 재무위험과 현금흐름 등 지표 외에도 산업ㆍ영업ㆍ경영 위험 등을 고려해 세부평가를 실시한다. 그만큼 구조조정 대상 기업 수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기업들의 이의제기 절차를 거쳐 다음달 말 확정될 예정이다.

평가 결과는 AㆍBㆍCㆍD 4단계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C등급은 워크아웃, D등급은 법정관리를 받게 된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