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면 이갈이…"턱관절통증 원인이었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치아마모·턱관절 무리·두통까지 동반해

▲이갈이가 턱관절통증의 원인으로 지목됐다.[사진제공=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이갈이가 턱관절통증의 원인으로 지목됐다.[사진제공=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수면 이갈이'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 턱관절통증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턱관절통증 환자가 5년 동안 40.5% 증가했다. 턱관절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건강보험 지급자료를 분석한 내용을 보면 턱관절장애 진단을 받은 환자는 2010년 25만 명에서 2015년 35만 명으로 40.5%가 늘어났다. 2015년 턱관절장애 환자 중 10대가 5만9000명(17.1%), 20대가 9만3000명(26.9%)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 같은 턱관절통증의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이갈이가 제기되고 있다. 이갈이는 무의식적으로 또는 잠을 잘 때 이를 갈거나 꽉 깨무는 행위이다. 황진혁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치과 교수는 "최근 턱관절통증이나 두통으로 병원을 방문했다가 이갈이로 진단 받는 환자가 늘고 있다"며 "환자의 66~84%가 안면부위 통증을 함께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턱관절통증이 있는 경우 이갈이가 원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해외 여러 연구에서 이갈이 환자는 전체 인구의 8% 정도로 분석된다. 일반적으로 유소년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 11살 미만의 아동의 경우 유병률이 40%에 이른다. 수면이갈이는 18~25세의 사람들 중 15%가 앓고 있는 흔한 질환이다.

이갈이를 하면 크게 신체의 세 부분에 영향을 준다. 첫째로 치아가 마모될 수 있다. 사람의 치아는 수직적 하중에는 강해도 수평적 하중에는 약하기 때문에 이갈이를 하게 되면 치아가 비정상적으로 마모될 수 있다. 둘째로 턱관절에 무리가 온다. 밤새 이갈이를 하면 턱관절이 상하게 되고 통증을 동반한다. 셋째로 이갈이는 두통까지 유발할 수 있다. 턱을 움직이는 근육 중 머리와 가까운 교근(Masseter Muscle)과 측두근(Temporalis Muscle)의 지속적 사용으로 두통이 나타난다.
황 교수는 "이갈이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이갈이가 주로 수면 중에 발생하기 때문에 인지하기가 쉽지 않다"며 "이갈이 치료를 장기간 미루게 되면 턱관절에 무리가 오고 턱관절의 기능적 이상을 초래하며 심한 경우 입이 안 벌어져 턱관절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갈이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마모상태, 턱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근전도검사 등 종합적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수면다원화검사는 수면할 때 뇌파, 심전도, 산소포화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사해 이갈이를 진단한다.

현재까지 이갈이를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황 교수는 "스트레스는 오랫동안 이갈이의 원인이나 악화 요인으로 생각돼 왔다"며 "이갈이를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은 일상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연구됐다"고 말했다.

근본적 치료방법이 없는 만큼 이갈이 치료는 이갈이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증상을 치료하고 징후를 예방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교합안정장치는 이갈이로 인한 치아의 손상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이갈이 유무를 측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교합안정장치를 착용함으로써 이갈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 치아와 치아 주변 조직, 근육, 턱관절 등에 전달되는 것을 차단해 이갈이로 인한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합안정장치는 잘 맞지 않는 상태에서 장기간 장착하게 되면 치열이 변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최소 1~3개월 간격으로 정기 점검을 받아야 한다.

또 다른 치료법으로는 저작근에 보툴리늄독소를 주사해 근육이 수축하는 것을 줄임으로써 이악물기나 이갈이의 강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이 있다. 물리치료를 통해 턱근육을 풀어주고 도수치료를 통해 턱관절을 회복시켜주기도 한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