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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 안양천교, ‘111년’ 만에 현대식 교량으로 탈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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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는 경부선 안양천교의 개량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6일 밝혔다.

안양천교는 지난 1905년 개통된 이래 111년간의 시간이 지나면서 노후화로 인한 소음과 진동 등으로 잦은 민원을 유발하고 유지보수를 위한 작업자의 안전 확보에도 어려움을 초래했다.
철도공단은 이러한 문제점을 일괄적으로 해소하고자 철거를 위한 장비와 슬래브의 이동장비를 별도로 제작, 2개의 교량을 동시에 교체하는 신공법을 도입해 개량공사를 무사히 마쳤다.

특히 안양천교의 경우 우리나라 철도노선 중 열차운행 횟수가 가장 많은 구간(1일 527회)으로 심야시간에만 작업이 가능한 점 등이 작업상 어려움이 됐지만 철저한 안전관리로 단 한건의 안전사고 또는 운행 장애가 발생하지 않았던 점에서 철도공단은 나름의 의미를 부여했다.

또 개량공사가 이뤄지기 전후의 철도소음을 비교해 측정한 결과 당초 74.4dB(A)이던 소음이 63.1dB(A)로 11.3dB(A)가량 감소한 것으로 확인(기준치 70dB(A))돼 그간 소음에 시달리던 철도 인근 주민들의 불편함도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양천교 개량공사는 2013년 6월 시작돼 3년여에 걸쳐 완공됐다. 총 사업비는 300억원대로 3만여명이 현장에 투입돼 지역 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도 기여했다는 게 철도공단의 설명이다.

이현정 본부장은 “철도공단은 안양천교 공사에 이어 수도권본부 관내 안춘천교와 화산천교 등 노후 철도시설을 개량해 인근 주민들의 민원을 해소하고 열차 이용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가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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