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남 실업률 1.2%p 급등..조선업 구조조정 직격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월 취업 두 달째 20만명대 증가 그쳐
전체 실업자 넉달 연속 100만명 넘어

경남 실업률 1.2%p 급등..조선업 구조조정 직격탄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남 실업률 1.2%p 급등..조선업 구조조정 직격탄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오종탁 기자] 경기침체가 이어지며 5월 취업자 수가 두 달 연속 20만명선 늘어나는 데 그쳤다. 실업자 수는 4개월 연속 100만명을 웃돌았다. 특히 거제ㆍ창원 등 경남지역의 실업률은 1%포인트 이상 올라 조선업 구조조정발 실업대란이 가시화하는 모습이다.

통계청이 15일 발표한 '5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645만명으로 1년 전보다 26만1000명 늘었다. 취업자 수 증가폭은 전월(25만2000명)에 이어 두 달 연속 20만명대에 머물렀다.
산업별로는 구조조정이 본격화한 제조업 취업자의 증가세가 확연히 둔화됐다. 2013년 1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전월(4만8000명)에 이어 5월에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김이한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정책기획과장은 "제조업 고용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며 "서비스업이 취업자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체 실업률은 3.7%로 전년 대비 소폭(0.1%포인트) 감소했으나, 조선업이 밀집한 경남지역 실업률 상승세가 확대되는 등 우려했던 실업대란이 수면위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전체 실업자는 100만5000명으로 넉 달 연속 100만명을 웃돌았다. 성별로 살펴보면 제조업 종사율이 높은 남성실업자가 59만6000명으로 1년 전보다 1만6000명 늘었다.
지역별로도 경남(3.7%), 울산(3.3%) 등 최근 구조조정이 가시화하고 있는 조선업이 밀집한 지역에서 실업률 상승세가 도드라졌다. 경남은 무려 전년 대비 1.2%포인트 뛰어올랐고, 울산은 0.1%포인트 상승했다. 올 들어 경남지역의 실업률 증가폭은 2월 0.2%포인트, 3월 0.7%포인트, 4월 0.7%포인트, 5월 1.2%포인트로 치솟는 추세다.

정부는 이제서야 조선업의 특별고용업종지정을 위한 실사에 돌입한 상태다. 조선업 민관합동조사단은 이날 오전 거제를 시작으로 16일 울산, 20일 영암 등 현장실사를 진행한다. 최종 지정을 거쳐 본격적인 지원이 이뤄지려면 다음 달은 돼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정부의 실업대책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외에는 사실상 전무하다"며 "실업급여의 획기적 강화 등 고용보험제도의 대대적인 정비와 함께 실업부조 도입 등 사회안전망을 대폭 확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5월 청년실업률은 9.7%로 넉달 만에 한 자릿수를 기록했다. 5월 기준으로는 역대 최고 수치다. 청년실업자는 전년 대비 2만8000명 늘어난 43만3000명으로 집계됐다. 공식적인 실업자 외에 주 36시간 미만의 불완전 취업자, 잠재적 경제활동인구 등 숨은 실업자를 모두 포함한 체감실업률(고용보조지표3, Labour underutilization3)은 10.8%를 나타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