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30만가구 녹슨 상수도관 교체비 지원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경기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2030년까지 도내 20년 이상 노후주택 30만 가구의 녹슨 상수도관 교체비를 지원한다.

경기도는 2015년부터 남경필 경기지사의 공약에 따라 녹슨 상수도관 교체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녹슨 상수도관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도내 노후주택 소유주에 상수도관 개량 공사비의 최대 8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20년 이상 경과 노후주택(130㎡ 이하)은 총 100만가구다. 이 중 상당수는 옥내 녹슨 상수도관으로 인해 녹물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2015년 3만3638가구에 상수도관 교체비를 지원했다. 올해는 4만5000가구로 교체비 지원대상이 늘어난다. 도는 2020년까지 20만 가구, 2030년에는 30만가구를 대상으로 상수도관 교체비를 지원한다.

도는 이 사업에 도 및 시·군비 1350억원과 자부담 777억원 등 2127억원을 투입한다. 공사비는 도와 시ㆍ군이 각각 50%씩 분담한다. 자부담 비율은 주택면적에 따라 다르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 소유주택 공사비는 전액 지원된다. 면적 60㎡ 이하 노후주택은 80%, 85㎡ 이하 노후주택은 50%, 130㎡ 이하 노후주택은 30%를 공공에서 지원한다.

예를 들어 60㎡ 이하 노후주택의 공사비가 100만원일 경우 80만원은 도와 해당 시ㆍ군이 부담하고 나머지 20만원만 소유주가 부담한다.

또 공용배관의 경우 세대별 최대 50만원, 옥내급수관의 경우 150만원까지 지원된다.

지원을 원하는 도민은 각 시ㆍ군 수도 담당 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도내 각 시ㆍ군 가운데 수도급수 조례는 24개 지역이, 주택조례는 25개 지역이 개정해 지원 근거를 마련한 상태다. 아직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6개 시ㆍ군(양주ㆍ동두천ㆍ광주ㆍ가평ㆍ용인ㆍ연천)도 조속한 시일 내 모두 조례 제정 절차를 거쳐 하반기 사업에 참여한다.

남 지사는 이날 '노후주택 녹슨 상수도관 개량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부천시 한 아파트를 찾아 "건강한 도민이 경기도의 미래"라며 "집집마다 녹물 걱정 없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지난해 경기도 지원으로 녹슨 상수도관을 교체한 2611가구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2187가구가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또 127가구도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수돗물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 결과 수도관 개량 후 수돗물을 직접 마시는 가구는 27%(582가구)에서 32%(692가구)로 늘었다.

도 관계자는 "수돗물은 정수해서 깨끗하게 공급되고 있더라도 계량기 안쪽으로 들어오는 옥내 상수도관의 녹으로 인해 녹물이 나올 수 있으므로 노후상수도관 교체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해당 도민들의 적극적인 사업 신청을 당부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