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백혈병 '옴부즈만 위원회' 공식 출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철수 위원장, 임현술 동국대 의과대 교수·김현욱 가톨릭대 의과대 교수 위원 선임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장에 대한 종합진단 및 개선안 도출을 위해 반올림(반도체노동자의인권지킴이), 가족대책위원회(이하 가대위) 등과 합의했던 '옴부즈만 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삼성전자와 완전히 분리돼 독립적인 기구로 활동하게 된다.
8일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 '옴부즈만 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옴부즈만위원회 이철수 위원장(서울대 법학과 교수)은 임현술 동국대 의과대학 교수와 김현욱 가톨릭대 의과대학 교수를 위원으로 선임하고 2개 분과위원회와 5개의 소위원회를 두는 위원회 구성안을 발표했다.

서울대 고용복지법센터장을 맡고 있는 이철수 위원장은 삼성전자, 가족대책위원회, 반올림 등 모든 당사자들의 합의로 옴부즈만위원회에 추대됐다. 위원 2명은 공정성을 위해 이 위원장이 직접 선임했다.

이철수 위원장은 "학계와 관련 학술단체 등 광범위한 분야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산업현장의 안전과 보건에 관한 최고의 전문가들로 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말했다.
임현술 위원은 예방의학과 직업환경의학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로, 대한예방의학회 이사장과 한국역학회장을 역임했다. 임 교수는 '마르퀴즈 후즈후', '영국 캠브리지 국제인명센터', '미국 인명정보기관' 등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됐을 만큼 활발한 연구 및 학술활동 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김현욱 위원은 산업보건 및 예방의학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다. 현재 한국산업보건학회 고문 및 호흡보호구학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산업보건학회장을 역임했으며, 석면 유해성, 근골격계 및 호흡성 질환, 작업장 노출평가 등 산업보건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

이철수 위원장은 "옴부즈만위원회의 핵심 관건인 객관성과 전문성 그리고 공정성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위원회와 진단팀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위원회 출범의 토대가 된 합의 내용을 이행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진단과 객관적인 평가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옴부즈만위원회는 지난 1월12일 삼성전자, 가족대책위원회, 반올림이 조정위원회에서 최종 합의해 설립된 기구로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라인에 대해 종합진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종합진단 결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발견되면 개선안을 제시하고 그 이행을 점검하는 역할도 맡게 된다.

옴부즈만위원회는 종합진단 이외에도 화학물질 관련 학술?정책 연구 등 재해예방과 실행방안의 수립을 위해 필요한 제반 활동을 삼성전자에 권고할 수 있다. 활동기간은 3년이며, 필요할 경우 3년 범위 내에서 연장할 수 있다.

옴부즈만위원회는 실무 활동을 위해 2개 분과와 5개 소위원회로 구성된다. 임현술 교수가 위원장을 맡는 1분과는 종합진단을 실시하며, 김현욱 교수가 위원장을 맡는 2분과는 화학물질 학술?정책 등을 조사연구하고 필요한 사항에 대한 제도개선 등을 검토하게 된다.

1분과는 물리·화학물질관리 소위원회를 두고 김치년 연세대 산업보건연구소 교수와 김판기 용인대 산업환경보건학과 교수, 오정미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 김은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가 활동할 예정이다.

건강영향조사 소위원회는 박수경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이관 동국대 의과대학 교수가 맡는다. 건강체계강화 소위원회는 박종태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 정효지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가 활동한다.

2분과는 조사연구 소위원회와 규정 소위원회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 최재욱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 박형욱 단국대 의과대학 교수가 맡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진단 및 예방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옴부즈만 위원회가 철저하게 독립적인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사과, 보상 문제 해결에 이어 예방책 역시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