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뿔난 집단에너지사업자들, 정부에 생존권대책 촉구 탄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NG 연료로 쓰는 열병합발전소, 산업부에 ‘정책지원 요청’ 탄원서 제출
석탄대비 온실가스 배출 절반 이하인 LNG 사용 필요, 지원 시급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집단에너지사업자들이 정부를 상대로 생존권 확보를 위한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집단에너지협회(회장 유정준 SK E&S대표)는 8일 "최소한의 생존 기반 마련을 위해 정부가 나서달라"는 탄원서와 29개 사업자들의 연대건의서 서명부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집단에너지협회는 SK E&S와 한국지역난방공사, GS파워 3사가 공동회장단을 맡고 있다. 이번에 탄원서를 제출한 사업자들은 지역난방과 전력을 함께 공급하는 사업자들로, 친환경 에너지원인 LNG를 연료로 쓰는 열병합발전소들이다.

지난해 집단에너지사업자 총 35개 중 22개 사업자가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특히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28개 열병합발전 사업자 중 18개 사업자가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집단에너지 사업은 70년대 석유파동 이후, '에너지절약과 환경개선'을 위해 정부주도로 도입된 국가정책사업이다. 산업부는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2029년에 집단에너지 전원을 총 발전량의 12.5%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집단에너지 사업이 경영난을 겪는 이유는 미세먼지 주범인 석탄발전과 원전 등 값싼 연료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행 전력시장은 단순히 연료비 가격에 따라 선 가동 되는 방식이다. 이로 인해 LNG는 높은 에너지 효율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에도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로 뒷전이었다. 더 큰 문제점은 겨울철 난방용 열 공급을 위해 불가피하게 전력을 생산할 경우다. 열병합 발전소는 열과 전력이 동시에 생산된다. 이 때 생산되는 전력의 생산비용은 원가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정산받는다. 설비를 가동할수록 적자가 늘어나는 것이다.
협회는 탄원서를 통해 한국전력과 사업자간의 전력구매계약 체결안과 집단에너지의 경제적, 사회적 편익을 보상받을 수 있는 정책 지원안을 제시했다. 유재열 집단에너지협회 부회장은 "사업자들의 경영난 극복은 물론, 집단에너지가 안정적인 난방 공급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수단이 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한다"고 밝혔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