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방 부동산 냉각]부산, 나홀로 '훈풍'…동쪽서 상승세 확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주새 0.08% 상승…동부산권 재건축·신규 입주아파트 중심 '상승'
청약자격·전매제한 지방이 유리…"분양가 평당 100만원만 싸도 투자자 쏠려"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지방의 부동산시장이 대부분 침체기를 이어가는 가운데 부산만큼은 예외다. 입주량이 적고 분양시장을 중심으로 투자수요가 몰리면서 전반적인 집값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5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부산광역시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2주전에 비해 0.08% 상승했다. 지난달 20일(0.08%)에 이어 올해 들어 가장 높은 상승폭이다. 도심지에 주택공급이 많지 않아 재건축 추진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올라가는 영향이 크다. 일례로 지난해부터 상승폭이 가장 큰 수영구 남천동의 광안파크 1차의 경우 전용 49㎡가 지난해 1억원 중반대를 기록하다 지난달부터 2억원대에 매물이 나오고 있다.

이영래 부동산서베이 대표는 "바닥권으로 진입했던 지방의 부동산 시장에서 부산의 경우 수급의 영향으로 상승세가 상당히 가파르다"며 "재건축 아파트가 아직까지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해운대, 연제구, 동래, 수영구 등 노후 아파트 재건축 이슈가 많고 신규 아파트 입주가 많았던 동부산권이 전반적인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해운대구 좌동의 LG아파트의 경우 105㎡(20층)가 지난 1월초 같은평형(15층) 3억에 거래됐는데, 한달 반뒤인 2월 중순 3억7000만원으로 값이 껑충 뛰었다. 연제구 거제동의 거제현대홈타운 2차의 경우 1월 중순 4억1500만원에 팔렸던 118㎡(8층)가 3월초 4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청약시장이 호황을 누리는 것도 한 몫을 한다. 지방의 경우 1순위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수도권은 1년인데 반해 6개월인데다 전매제한도 없어 부동산경기가 좋을 때는 투자 심리가 강하게 작용한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부산은 올해 입주량이 1만1000가구 수준으로 대구(2만5000가구)의 절반에도 못 미쳐 집중력이 있는 시장"이라며 "분양가만 주변시세보다 100만원이하 수준으로 지속해서 책정이 된다면 올해도 호황이 좀 더 이어질 개연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달 18일 1순위 마감한 '거제 센트럴 자이'는 382가구 모집에 12만5259명이 신청해 평균 327대1을 기록했다. 이곳의 경우 분양가가 공급면적 기준 3.3㎡당 1100만~1200만원선으로 주변시세보다 약 200만원 낮게 책정된 점이 인기의 주요원인으로 꼽혔다. 분양 관계자는 "일가족이 모두 청약에 나서는 경우도 적지않게 있었다"며 "부산에서는 청약 조건이 유리해 주변 시세보다 100만원만 싸도 투자자가 몰린다"고 전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