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종가회 구성해 운영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가문화 기록물·학술대회·탐방로 등 관광상품 검토키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도내에 산재한 종가를 보존하고 종가문화를 전수, 선양하기 위해 가칭 ‘종가회’(또는 ‘종부회’)를 조직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전남도는 면면히 계승돼온 호남 전통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며 그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이낙연 지사의 역점사업인 남도문예르네상스의 일환으로 종가회를 가동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전남도는 6월중 종가 대표 또는 종부들의 간담회를 열어 종가회 운영방안과 종가문화 선양정책 등을 논의하고 연말쯤 이에 관한 학술대회도 열기로 했다.

종가문화 선양정책으로서는 법도, 예절, 음식 등 종가문화를 기록으로 만들고 사진 전시회를 여는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해남윤씨의 녹우당, 밀양박씨의 나주 남파고택, 장흥위씨의 존재고택 등을 잇는 남도 고택 탐방로와 종가 안방 및 사랑방 문화체험 상품을 개발하는 방안도 강구하기로 했다.

전남도가 각 시군을 통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남에 뿌리를 두고 대를 이어온 종가는 16개 시군에 34곳이며, 이 가운데 10대 이상 대물림해온 종가는 33곳이다. 이와 함께 나라에 큰 공훈을 세우거나 학문과 덕이 높아 종가가 된 곳(불천위)이 9곳이다.

가장 오래된 종가는 신안군의 한양조씨 봉사공파로 28대째 내려오고 있다.

34곳의 종가 종택(宗宅) 가운데 200년 이상 된 곳은 11개소, 100년 이상 된 곳은 7개소다. 가장 오래된 종택은 1583년 지어진 장흥위씨 판서공파 종택이다.

전남도는 종가나 종부의 범위를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어 정할 예정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