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리랑카에 '20조' 한국형 신도시 수출길 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스리랑카 수도권개발부와 MOU
과학기술·공항배후도시 마스터플랜 수립


스리랑카 콜롬보 수도권 신도시 개발 사업지(자료: 국토교통부)

스리랑카 콜롬보 수도권 신도시 개발 사업지(자료: 국토교통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중동에 이어 아시아 국가에도 한국형 신도시를 수출하는 길이 열렸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스리랑카 수도권개발부와 '스리랑카 콜롬보 수도권 신도시 개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강호인 국토부 장관과 라나와카 스리랑카 수도권개발부 장관이 직접 참여한다.

스리랑카 콜롬보 수도권 신도시 개발은 스리랑카 정부가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2030년까지 과학기술·공항도시·산업·관광·물류 등 9개 기능별 신도시 개발을 위해 632억달러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 가운데 과학기술신도시와 공항배후도시 사업화에 우선협력하기로 했다. 마라베와 호마가마 지역에 50㎢ 규모로 들어서는 과학기술신도시에는 의료·과학기술 연구단지, 기술혁신센터, 벤처타운 등이 조성된다. 5억3000만달러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공항배후도시의 경우 분당신도시의 8배에 달하는 170㎢ 규모다. 카투나야케 지역에 공항과 주택지구, 물류·관광단지 등이 들어선다. 사업비가 164억7000만달러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현대건설 등 10여개 업체가 참여해 스마트시티 개념을 포함한 자족형 신도시로 만들기 위한 종합 계획을 수립·지원하기로 했다.

강 장관은 "MOU 체결을 계기로 한국과 스리랑카 간 협력관계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지능형 교통체계(ITS) 등 스마트 교통, 스마트 홈과 같은 한국의 뛰어난 스마트시티 기술과 한국의 도시개발경험을 접목시킨다면 스리랑카의 도시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MOU는 LH가 위탁운영하고 있는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IUC)를 거쳐간 스리랑카 공무원과 함께 사업을 주도해 얻은 결과여서 의미가 크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IUC는 해외 주요 국가에서 국내로 파견을 와 우리 정부·기업과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다만 MOU가 실제 수주로 이어지기 위해선 아직 풀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다. 이란, 쿠웨이트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가 민관협력으로 재원을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금융지원 방안이 절실하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