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샌더스에 발목잡힌 힐러리, 트럼프에 추격 허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의 대선 가도에 비상등이 켜졌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공화당의 사실상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에게 덜미를 잡히거나 역전을 허용했다는 분석이 속속 나오고 있다.

22일(현지시간) 공개된 워싱턴포스트(WP)와 ABC 방송의 공동여론조사는 충격적이다. 등록 유권자인 적극 투표층을 상대로 한 지지율 조사에서 트럼프는 46%를 기록, 44%에 그친 클린턴 전 장관보다 앞섰다.
그나마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클린턴 전 장관은 48%의 지지율로 트럼프(42%)보다 다소 앞섰다. 겨우 체면치레를 했지만 최근 흐름은 아주 나쁘다. 지난 3월 가상 양자대결에선 18%포인트나 벌어졌던 클린턴 전 장관의 우위가 이번엔 겨우 6%포인트로 좁혀졌기 때문이다.

'트럼프를 반드시 낙마시켜야 한다'고 공언해 왔던 WP조차 이를 두고 "양측의 지지율이 사실상 같아졌다"고 인정할 정도다.

이 같은 추세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 15~19일 사이 등록 유권자 1000명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확인됐다. 클린턴 전 장관과 트럼프의 지지율은 각각 46%와 43%를 기록했다. ±3%의 오차 범위를 감안하면 사실상 동률이다. 클린턴 전 장관은 4월까지만 해도 트럼프에게 11%포인트의 차이로 앞서 있었다. WSJ의 양자대결 조사에서 클린턴 전 장관의 지지율이 50% 아래로 떨어진 것도 처음이다.
클린턴 전 장관의 부진은 근본적으로는 유권자들에게 트럼프와 확실한 차별화를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WP는 두 후보에 대한 유권자의 비호감이 모두 60%가 넘었다고 지적했다. '막말' 트럼프 못지않게 클린턴 전 장관도 유권자에겐 식상해서 인기몰이에 실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구나 민주당 경선에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추격을 뿌리치지 못하고 발목이 잡혀있는 것이 뼈아프다. 공화당 지지자들이 트럼프를 중심으로 결집하고 있는 반면 클린턴 전 장관은 좀처럼 샌더스 의원의 지지층을 흡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WSJ 여론조사에서도 이점은 확연히 드러난다. 공화당 유권자 중에서 트럼프에 대한 지지율은 86%를 기록했다. 공화당의 유일한 대선후보로 입지를 굳힌 효과가 드러나고 있는 셈이다.

반면 샌더스의 지지율은 여전히 공고하다. 샌더스는 트럼프와의 양자대결에서 45%대 39%로 압도적인 우세다. 대선 후보 이미지 조사에서도 샌더스는 +7을 기록하며 선전하고 있다. 이는 트럼프(-29)는 물론 클린턴(-20)의 부정적 이미지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다.

위기에 몰린 클린턴 전 장관은 트럼프에 대해 전방위 공세를 강화하면서 '반 트럼프' 세력 결집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최근 트럼프의 자질론과 세금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물고 늘어지고 있는 이유다.

그러나 샌더스 의원으로 이미 넘어가 있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돌려놓지 않고는 지지율 반등은 좀처럼 쉽지 않을 전망이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