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은, 30~31일 '2016 BOK 컨퍼런스' 개최

최종수정 2016.05.22 12:00 기사입력 2016.05.22 12:0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한국은행이 오는 30~31일 '2016 BOK 컨퍼런스'를 웨스틴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고용과 성장: 거시경제정책과 구조개혁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다. 노동수요 측면에서는 글로벌 공급체계의 변화에 따른 산업간 연계강화 등이 기업의 노동수요 구조변화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고, 노동공급 측면에서는 인구고령화 등의 중장기적 영향, 기업간·기업내 임금격차의 주요 요인을 분석한다.

국제금융시장의 통합이 진전되는 등 경제환경변화를 바탕으로 선진국과 개도국 성장, 고용회복에 대한 전망 등도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는 지속가능한 잠재성장률 제고를 위한 노동 및 상품시장의 구조개혁이 단기적으로 고용, 성장에 미치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이주열 총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민 주 IMF부총재, 제임스 불라드 미 연준 세인트 루이스 총재의 기조연설에 이어 논문 발표 및 토론으로 구성된 4개 세션과 패널세션 등 총 5개 세션이 진행된다.

해외에서는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토마스 사전트 교수를 비롯해 미국과 터키 중앙은행, IMF, OECD 등 국제기구, 주요대학의 인사가 발표와 토론, 사회자로 참여한다.
국내 인사로는 이종화 고려대 교수와 장용성 연세대 및 로체스터대 교수, 곽노선 서강대 교수 등이 세션 토론자 및 사회자로 참가한다.

한국은행에서는 함준호, 조동철 금융통화위원과 박세령 경제연구원 거시경제실장, 장정석 조사국 계량모형부장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한은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부진 및 이에 따른 고용관련 이슈를 재조명하는 한편 균형잡힌 다양한 접근으로 유효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