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등기수수료 하한액 정해 경쟁제한" 경남법무사회에 과징금 2.5억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경남지방법무사회가 법무사시장에서 가격경쟁 제한, 사업자들의 사업활동 제한 등을 일삼다 적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1일 "법무사의 등기수수료 하한액을 정해 가격경쟁을 제한하고 비회원 사업자와 구성사업자의 사업활동을 제한한 경남지방법무사회에 시정 명령하고 과징금 2억5000만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경남법무사회는 등기수수료 하한액을 정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회원들에게 하한액 이하로는 집단등기 수수료를 책정하지 못하도록 했다. 이하로 수임할 경우 승인을 받도록 하는 내용의 윤리규정을 제정·운용했다.

또 등기 세대수가 300세대 이상일 경우 하한액 이하로 수임하지 못하게 했다. 비회원(외지 법무법인 및 법무사)과 유치경쟁을 해야 할 때는 승인을 받아 수임토록 하는 내용의 지침을 제정·운용했다.

실제로 회원들은 하한액을 기준으로 수수료를 책정하고 진주·마산·김해지역의 아파트 집단등기에 대해 승인을 받은 뒤 수임했다.
원래 회원들은 대한법무사협회에서 정한 보수액을 기준으로 자율적으로 수수료를 결정해야 한다. 원칙을 무시하고 경남법무사회는 최저가격을 정해 사업자간의 가격경쟁을 부당하게 제한했다.

이 밖에 경남법무사회는 비회원이 300세대 이상의 등기를 하한액 이하로 수임하는 것을 막기 위해 비회원 사업자가 하한액 이하로 수임을 시도할 경우 철수요구, 방문항의, 단체행동, 검찰고발 등의 실력 행사를 한다는 내용의 지침을 제정·운용했다.

다른 사업자의 가격경쟁에 의한 수임 활동을 부당하게 제한한 것이다.

경남법무사회는 또 지부장에게 수임을 희망하는 회원을 모아 '집단등기사건처리위원회'라는 단체를 결성해 수임토록 하는 내용의 지침을 제정·운용했다. 비회원이 300세대 이상의 등기를 하한액 이하로 유치하는 것에 대한 대응과 회원들의 경쟁을 막기 위해서다.

회원들이 각자 자신의 가격정책, 영업전략에 따라 자율적으로 사업활동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함에도 단체를 구성하여 집단등기를 수임하도록 한 것은 구성사업자의 사업활동을 부당하게 제한한 것이라고 공정위는 지적했다.

공정위는 이상 경남법무사회의 행위들이 모두 공정거래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단, 법 위반 행위 중지, 관련 규정 삭제 및 지침 파기, 구성사업자 통지 명령을 내렸다. 이와 함께 부당하게 가격경쟁을 제한한 행위에 대해 과징금 2억5000만원을 물렸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