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1인당 한 해 커피소비량 338잔.' 일반인들은 하루 평균 커피 1잔씩 마시는 셈이다. 대한민국 커피시장을 주무르는 커피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은 커피를 얼마나 마시고, 또 어떤 음료를 선호할까. 국내 대표 커피전문점 대표들의 디저트 사랑을 들어봤다.
'까시씨엘로.' 이석구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대표의 추천 메뉴다. 하루에 2~3잔씩 커피를 마시는 자타공인 커피애호가 이 대표는 '천국에 가깝다'라는 뜻을 가진 과테말라 까시씨엘로 원두커피를 즐긴다. 스타벅스 커피 전문가들과 셰프들이 모여서 개발한 이 메뉴는 과테말라의 안티구아 계곡에 위치한 고지대 농장 네 곳에서 생산된 원두를 사용, 다양한 풍미가 어우러져 독특한 꽃향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요즘 문창기 이디야커피 대표 손에는 '바나나쉐이크'가 떨어질 새가 없다. 초코파이부터 막걸리까지 섭렵한 '바나나'의 인기가 커피까지 스며든 것. 평소에도 새로 나온 제품은 직접 마셔봐야 직성이 풀리는 문 대표이지만, 그 중에서도 바나나쉐이크는 달콤하고 시원한 맛에 특히 즐겨마신다. 평소에도 문 대표는 아이스라떼, 토피넛라떼 등 달달한 맛의 커피를 찾는다.
국내 1세대 토종커피점 시작을 알린 탐앤탐스의 김도균 대표는 커피보다 프레즐을 추천했다. 명실공히 탐앤탐스의 시그니처 메뉴로 떠오른 프레즐은 김 대표가 즐겨 먹던 베이커리를 메뉴로 개발한 케이스다. 2000년대 초 탐앤탐스의 문을 연 김도균 대표는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 메뉴를 고심하다 본인이 평소 즐겨 먹던 프레즐을 메뉴화하기로 결정했다. 두 손을 겹친 모양으로 빚어 구워내는 플레인ㆍ오리지널ㆍ시나몬 등의 스페셜 프레즐을 비롯해 이탈리아노 프레즐까지 20종에 달하고 있다. 탐앤탐스의 프레즐은 바리스타가 직접 빚어 매장 내 대형 오븐에서 구워 제공해 현재까지도 다른 브랜드에서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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