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국춤으로 소통하며 이주민 자립 돕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모글로벌교육문화협동조합 전춘화 이사장

이달부터 중국ㆍ몽골 등 전통춤 공연

전춘화 이사장

전춘화 이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이주민도 여느 한국인과 다르지 않은 우리의 이웃입니다. 무엇보다 이미 사회 곳곳에서 사회경제적 공동체로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자립 노력을 더 힘껏 응원해주었으면 합니다."
이주여성이 주축이 돼 모국 '전통춤공연단'과 '다문화강사단'을 운영하는 '다모글로벌교육문화협동조합(이하 다모 협동조합)'이 출범 이후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지난달 말 경기 성남시 금광청소년비전센터에서 출범식을 가진 데 이어 이달에만 3차례의 공연을 연다.

전춘화 이사장(39ㆍ중국동포)은 9일 "결혼이주여성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려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다문화 인식 개선에 앞장서는 사회적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협동조합 설립 취지를 밝혔다.

다모 협동조합은 지난해 6월 한국여성재단과 글로벌 금융회사 JP모건이 공모한 다문화 및 저소득층여성 창업 지원사업 '마이 퓨처, 마이 비즈니스(My Future, My Business)' 대상에 선정돼 탄생했다. 중국ㆍ몽골ㆍ미얀마ㆍ태국 등 4개국 출신 이주여성 9명이 공동 출자해 직접 운영한다.
국내서 다문화 활동을 꾸준히 해온 중국 자조모임 회장 왕후이씨를 중심으로 몽골 모임 회장 오너르자르갈씨, 태국 모임 회장 이아리씨 등 여럿이 모여 다문화 팀을 구성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나눈 것이 조합설립에 대한 아이디어로 이어졌다.

전 이사장은 "성남 YWCA 도움을 얻어 서류를 작성해 공모사업에 지원했었다"며 "이외에도 김성오 한국협동조합창업경영지원센터 이사장, 몽골 출신 이라 전 경기도의원, 미얀마 출신 마킨메이타씨 등 여러 사람이 힘을 보탠 결과 지원 대상에 최종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조합원들은 각자의 모국 전통춤 공연단과 다문화 강사단을 운영하면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모국 문화를 알릴 계획이다. 5년가량 함께 공연을 해온 '전통춤공연단'과 일부 개인 참가자들이 함께 팀을 이뤄 춤, 노래 위주로 꾸미는데 공연 주제와 장소는 지자체와 협의 하에 개별적으로 정한다.

태국 노래를 비롯해 중국 팔각ㆍ부채춤, 몽골 바야드ㆍ만다흐나르ㆍ허텅춤, 우즈베키스탄 춤 등 총 12가지 레퍼토리가 준비돼 있으며 각 주제 당 1~6명이 참여해 3~5분가량 공연한다. 연습 당시 5개 나라 말이 동시에 오가며 서로가 뜻을 몰라 어리둥절해하던 순간, 또 다른 나라의 춤을 배우며 낯선 동작에 어색해하던 단원들의 모습도 이젠 즐거운 추억으로 남았다고 한다.

전 이사장은 "이주민 180만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나고 자라온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협동조합사업을 통해 더 많은 이해를 도모해 모두가 하나 되는 길을 열고자 한다"고 포부를 전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