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바이오시스 "신기술로 지카바이러스 모기 없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바이오시스 "신기술로 지카바이러스 모기 없앤다"

서울바이오시스 "신기술로 지카바이러스 모기 없앤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주정거장 청정기술 바이오레즈(violeds), 지카바이러 매개 모기 유인성능 탁월
말라리아 매개 얼룩날개모기종도 최대 9배 포집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서울바이오시스는 2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독자 개발한 자외선 발광다이오드(LED) 기술인 바이오레즈(violeds)의 모기 유인성능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표준기기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바이오레즈의 모기유인성능은 지카 바이러스를 옮기는 이집트숲모기는 최대 13배, 말라리아를 옮기는 얼룩날개모기류의 경우 최대 9배 높았다.
서울바이오시스는 지난 3년 동안, 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실제로 모기로 인한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서 바이오레즈의 성능실험을 진행하고 모기유인성능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지속해 모기 유인에 최적화 된 바이오레즈 기술을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바이오시스는 바이오레즈를 적용한 포충기를 시중에 곧 출시하고 판매할 계획이다.

이정훈 서울바이오시스 대표는 "현재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전세계에 판매할 사업 파트너를 찾고 있다"며 "일부 업체와는 이미 논의를 진행하고 있어 빠르면 다음달부터 국내 판매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바이오레즈의 모기 유인을 위해 모기 분야의 권위자인 이동규 고신대 교수의 자문을 받으며 성능검증을 의뢰했다. 그 결과 모기를 유인하는 능력이 기존 포충기 대비 최대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서울바이오시스 연구진이 한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3개국에서 실시한 모기 유인성능 검증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얻었다.

해외의 경우, 해충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자로 손꼽히는 플로리다 대학교 콜러 교수(Dr. Philip Koehler, the University of Florida)에게 실험을 의뢰해 지카바이러스의 매개체인 이집트숲모기 유인성능이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표준기기보다 최대 13배(평균 7배) 높은 사실을 확인 받았다.

세계보건기구(WTO)에 따르면 모기가 인간을 해치는 동물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전세계 72만 명 이상의 인구가 모기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다. 모기에 의한 질병 발생은 연간 2억 건이 넘는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지카바이러스는 신생아 소두증의 주요 원인으로 밝혀진 치명적인 바이러스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지난 13일 지카바이러스가 신생아 소두증의 명백한 유발원인이라고 공식 선언했고, 페루와 칠레에서 성접촉에 의한 지카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됐다고 발표하면서 바이러스 확산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모기 포집에 사용되는 바이오레즈 기술은 태양광의 1000분의2, 형광등의 10분의1 수준의 자외선 양으로 인체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지카바이러스를 옮기는 이집트숲모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의 모기유인성능이 탁월해 차세대 모기방제기술로 새롭게 활용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윤여진 서울바이오시스 UV개발센터 부사장은 "바이오레즈는 지난 15년 동안 미국, 일본 기업과 함께 세계 최초로 자외선을 발광하는 화합물반도체를 개발하고 응용분야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얻어낸 결과물"이라며 "이미 미국 NASA 우주정거장의 청정환경 조성에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 생활 속의 오염된 환경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신개념 청정기술"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오레즈에 의한 모기 유인방법은 인체에 전혀 해롭지 않고, 유아 및 임산부, 그리고 노약자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모기퇴치 방법이며, 이 기술이 전세계에 적용되어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동규 고신대 교수는 "미국 NASA 우주정거장에 활용되고 있는 바이오레즈 기술은 자외선으로 모기 유인효과를 극대화 한 놀라운 기술"이라며 "바이오레즈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모기방제 제품의 출시를 통해 말라리아와 일본뇌염 같은 치명적인 병원체의 전파력이 감소되고 인류의 건강이 증진되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콜러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교수는 "바이오레즈 기술을 이용한 이 획기적인 실험결과는 매우 흥미로우며, 앞으로 이 기술이 질병을 옮기는 모기로부터 인류를 보호하는데 크게 공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