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험난한 産銀 주도 한진해운 구조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채무 가운데 비협약 채권 비중 월등히 높아 금융권 채무재조정 강제하기 어려워

한진해운 선박

한진해운 선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한진해운이 조만간 자율협약(채권단 관리)을 신청할 예정이지만 KDB산업은행 주도로 하는 해운산업 구조조정은 첩첩산중이다. 채권단이 자율협약을 일단 받아들이면 한진해운 입장에선 한숨 돌리는 것이긴 하지만 이후에도 여러가지 난관이 도사리고 있다.

한진해운이 자율협약을 신청하면 산은은 채권금융기관 실무책임자 사전회의를 소집해 자율협약 개시 여부에 대한 안건을 부의한다. 빠르면 5월 초에 자율협약 개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율협약을 맺는다고 해도 조건부가 될 가능성이 높고, 이후 산은이 주도하는 구조조정 역시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 한진해운의 채무 가운데 비협약 채권의 비중이 월등히 높아 채권단이 채무재조정을 강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진해운의 총 금융부채는 5조6219억원으로 은행 대출은 7000억원, 비중으로는 12.5%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공ㆍ사모채 1조5000억원 ▲매출채권 등 자산유동화 규모 2000억원 ▲선박금융 3조2000억원 등이다.

한진해운 역시 현대상선과 마찬가지로 용선료 문제를 안고 있다. 용선료란 외국 선주들로부터 배를 빌리는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을 말한다.한진해운은 용선료로 지난해 1조146억원에 이어 올해 9288억원을 지불해야 한다. 내년부터 2020년까지 내야 하는 용선료도 3조원에 달한다.

전 회장인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사재출연 등 성의를 보여야 한다는 주장도 채권단 내부에서 나온다. 하지만 채권단 내부에서도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 정리는 안돼 있는 상태다.
최 회장과 자녀들이 자율협약 신청 전 보유주식 전략을 매각해 30억원 이상의 현금을 확보한 것에 대해선 채권단 내부에서 매우 비판적인 분위기다. 그러나 최 회장의 책임을 묻는 것이 현실적으로 얼마나 가능한 지는 별개의 문제다. 채권단 관계자는 "최 회장의 주식 매각으로 손해를 본 사람은 엄밀히 말해서 주주이지 채권단이 아니다"며 "채권단 입장에서 어느 정도 책임을 물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그렇다고 조양호 회장에 대해 사재 출연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도 채권단 내부에서 이견이 있다. 또 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조 회장은 한진해운 정상화를 위해 구원투수 개념으로 들어간 사람"이라며 "경영권을 내놓는 상황에서 추가로 고통분담을 요구하는 것이 적절한지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의 경우 현정은 전 회장이 경영상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확실한 반면 한진해운의 상황은 좀 다르다는 얘기다. 앞서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이 자율협약에 들어가기에 앞서 현 전 회장이 300억원 규모의 사재를 출연한 바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자율협약은 채권금융기관 100% 동의를 받아 결정된다. 제대로 된 정상화 방안을 제출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신청서를) 반려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