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진해운, 채권단에 자율협약 신청(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한진해운 과 모회사인 대한항공 은 22일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채권단에 자율협약에 의한 경영정상화 추진작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한진그룹은 "심각한 경영난에 봉착한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2013년부터 유상증자 등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지원해 왔으나 급격한 해운업황 악화로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놓여 독자적 자구노력만으로는 경영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해 자율협약을 신청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채권단 지원을 토대로 한진해운 경영정상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진해운은 조만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자율협약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곧 채권단협의회에 안건을 올려 자율협약 개시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자율협약은 채권단 100% 동의가 있어야 돌입할 수 있다.

한진해운의 금융권 채무는 약 5조6000억원(3월말 기준)이다. 당장 오는 6월 말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 1900억원 상환이 급한 불이다.
한진해운은 조양호 회장의 동생인 조수호 회장이 2006년 별세한 이후 최은영 회장이 독자경영 해왔다. 그러나 누적적자로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대한항공에서 긴급 자금을 수혈받고 나서 2014년 경영권이 조 회장에 넘어갔다.

한진해운은 대한항공으로부터의 자금 수혈을 비롯해 계열사 지분을 전량 매각, 벌크전용선, 국내외 터미널 지분 매각 등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구노력을 이행했다.

한진해운의 매출액은 개별기준 2013년 9조2014억원, 2014년 8조4385억원, 2015년 7조6696억원 등 매년 1조원 가량씩 줄어들고 있다. 영업이익은 2013년 4774억원, 2014년 212억원의 적자를 냈다가 2015년 214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으나, 2013년부터 3년 연속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편,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돌입 가능성이 불거지면서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한진해운은 한때 신저가(2580원)까지 떨어지는 등 급락세를 보였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