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선D-3]치솟는 사전투표율…막판 3대 변수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4.13총선이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의 승패를 좌우할 막판 변수에 관심이 모아진다. 전국의 253개 선거구의 절반 가량은 여야의 승부를 예측할 수 없는 초접전 지역인 만큼 막판 변수가 판세를 크게 흔들수 있기 때문이다.

◆치솟은 사전 투표율, 여야 유불리는? = 이번 총선에서 처음 도입된 사전투표율은 12.2%로 비교적 높게 집계됐다. 2014년 지방선거 투표율 11.5%보다 0.7%나 오른 것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치열한 주도권 경쟁을 벌이는 호남에서 사전투표율이 가장 높았고, 격전지가 적은 부산은 가장 낮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같은 사전투표율을 근거로 4월13일 실제 투표율도 올라갈 것으로 내다봤다.

투표율은 여야의 승패를 좌우하는 최대 변수로 꼽힌다. 정치권에선 투표율이 높으면 야당에 유리하다는 것이 정설이다. 야당성향이 강한 20~30대 젊은층이 투표 참여가 늘면서 투표율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실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역풍이 불던 17대 총선의 투표율은 60.6%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당시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은 지역구 의석수가 100석으로 쪼그라들었고, 열린우리당(더민주 전신)은 129석으로 압승을 거뒀다.
18대 총선에선 투표율이 46.1%에 그쳤고, 민주계열인 대통합민주신당은 지역구가 66석에 그쳤다. 19대 총선에선 투표율이 54.2%로 다소 올랐고, 민주통합당(더민주 전신)은 106석으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18대 대선에서는 75.8%라는 높은 투표율에도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투표율 공식’은 깨졌다. 50대 이상 중·노년층 유권자가 많아지면서 높은 투표율이 반드시 야당에 유리하다고 볼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부동층 표심 = 여야의 승패를 결정할 핵심 변수는 부동층이다. 최대 30%에 달하는 부동층의 향배가 주요 격전지에서의 선거 판세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통상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부동층은 줄어들지만 이번 총선에서 종반전까지 부동층은 오히려 늘어나는 양상이다.

한국갤럽 여론조사(3월 29~31일 실시)에 따르면 ‘이번 총선에서 투표할 지역구 후보의 소속 정당’을 묻는 질문에 27%가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이는 본격적인 ‘총선 국면’에 돌입하기 전인 지난해 말(12월 29~30일) 조사에서의 응답률(21%)에 비해 오히려 6% 포인트나 늘어난 것이다. 특히 20대(47%), 60대 이상(23%)에서의 부동층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야의 각당도 이같은 부동층의 표심을 붙잡는데 마지막 주말을 집중했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이번 총선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의 '스윙보터'를 공략하는데 총력을 쏟았다. 국민의당은 호남 석권에 공을 들였다.

◆'찻 잔 속 태풍'된 북풍(北風), 막판 급부상? = 역대 총선에서 선거판을 뒤흔든 '북풍'인 이른바 북한 변수는 4.13총선에서 파급력은 아직까지 미미하다. 지난해 북한의 수소폭탄 발사를 비롯해 올해 초반부터 북한의 도발은 계속됐지만, 여야의 공천파동 등 굵직한 정치이슈에 가로막혀 유권자의 관심 밖으로 멀어졌다.

하지만 이번 총선을 앞두고 북풍은 여지없이 몰아치는 모습이다. 정부는 사전투표 첫날인 지난 8일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13명이 집단 탈출해 국내에 입국했다고 발표했다. 탈북민들의 입국 하루만에 정부가 공개하고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일각에선 사전투표를 겨냥한 '북풍몰이'라는 비난이 나온다.

역대 총선에서 북한 변수는 여야의 승패를 좌우하는 일등 공신이었다. 19대 총선에서 여당은 북풍 덕을 톡톡히 봤다. 당시 총선 패배 위기감으로 당명까지 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바꾼 여당은 선거를 1개월여 앞두고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를 예고한 덕에 과반 의석을 확보했다. 2008년 총선에서도 북한이 개성공단 남측 요원 철수를 요구해 남북 경색 국면이 조성된 것이 여당의 과반 의석 확보에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다만 최근 들어 북풍의 영향은 점점 약해지는 추세다. 2000년 16대 총선 직전 김대중 정부는 전격적으로 남북 정상회담 개최 합의 사실을 발표했지만, 보수층과 영남표 결집을 불러와 오히려 역풍을 맞았다. 2010년 지방선거 때도 정부·여당의 ‘천안함 침몰’ 북풍몰이에도 불구하고 야당인 민주당이 승리했다. 북풍이 반복되면서 유권자들이 반발하는 ‘역풍’ 리스크가 커진 데다 경제·일자리 등 실생활에 관련된 이슈가 선거에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됐기 때문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