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널리즘 혁신? 편집국이 디지털과 손 잡아야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널리즘 혁신? 편집국이 디지털과 손 잡아야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성회 수습기자, 정동훈 수습기자]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한국 언론의 혁신 방향과 그 실천 방안을 살펴보는 토론회가 열렸다. 참가자들은 저널리즘에 대한 혁신이 필요하고 이것이 언론 내부의 성찰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8일 오후 서울 시민청 태평홀에서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한 ‘저널리즘 복원을 위한 기자협회 연속 토론회’ 첫 번째 순서가 진행됐다. 원용진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최진순 한국경제신문 기자가 ‘저널리즘과 혁신: 성찰적 진단 및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디지털이 언론 정보 독점 막아

최 기자는 언론이 더 이상 정보를 독점하지 않는 시대임을 지적했다. 그는 “높은 시청률과 발행부수를 자랑하며 정보를 독점하던 언론의 질주는 이제 디지털이 막아섰다”며 “환경, 동성애 등 다양한 뉴스가 생겨난 만큼 집중과 선택을 통해 새로운 과정으로 뉴스를 생산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견했다. 최 기자는 기존 언론이 전통매체의 역할에서 벗어나 최신 지식을 발굴하고 공동체의 관심을 얻을 수 있는 저널리즘을 구현해야 가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형식적인 면에서만 디지털 혁신을 외치는 언론 현실을 지적했다. 최 기자는 “디지털기술과 인력이 보강되고 있지만 제대로 융합하지는 못하고 있다”면서 “댓글과 SNS에만 집착하고 보도 수준이나 차별성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언론이 독자와의 소통에도 소홀하고 있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최 기자는 “디지털 시장에 대한 이해가 결여된 채 독자와의 소통은 원활하지 않고 있다”며 “정열적이고 현명한 독자들을 발굴해 그들을 협력자로 삼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방적 여론 주도자로서의 모습을 버리고 성찰을 통해 시민사회와 애착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말했다.

독자들이 언론을 찾게끔 만들어야

토론자로 나선 김익현 지디넷코리아 미디어연구소장은 언론 내부의 성찰 필요성에 동의하면서도 독자와의 소통 방법에 대해선 의문을 표했다. 김 소장은 “과연 독자들이 언론과 소통을 하려 할까라는 생각이 든다”면서 “전문적인 콘텐츠 개발을 통해 독자가 언론을 찾게끔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디지털 인력을 확충한다고 해서 그것이 혁신이 될 수는 없다”며 “독자의 위치가 모바일-웹-종이신문 순으로 위치한 만큼 언론의 무게중심을 옮기는 게 필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권영인 SBS 뉴미디어실 스브스뉴스팀장은 디지털저널리즘을 구현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공감한다면서도 콘텐츠의 가치를 복원하는 것이 혁신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권 팀장은 “플랫폼이 갖춰지지 않으면 개별 콘텐츠는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며 “콘텐츠 가치를 소비자들과 공유하고 잘 전달되게 하는 게 중요하다. 단순한 기사 전달 이상의 역할과 기능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권호 중앙일보 디지털제작실 디지털제작팀장은 기존 편집국 인력과 디지털 전문 인력의 협업을 강조했다. 그는 “중앙일보 내에서도 편집국장이 지면을 관할하지 않고 디지털 관련 회의를 주재한다”며 “이를 통해 같은 내용의 기사라도 어떻게 독자들에게 쉽고 재밌게 전달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수입창출에 몰두해선 콘텐츠 발전 없어

한국 언론이 광고주 등 자본으로부터 독립해야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박대용 뉴스타파 뉴미디어팀장은 “수익창출만 고집할 경우 독자와의 관계는 뒷전이 된다”며 “취재환경, 취재방법 등을 개선해 ‘오리지널 인포메이션’을 확보해내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라고 정의했다.

최민영 경향신문 미래기획팀 차장은 독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 언론은 아직 권위주의에 가깝다”며 “디지털 시대에서 어젠다 설정 기능은 이미 독자들에게 넘어갔다. 언론이 일방향 소통에 익숙하지만 이제는 독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독자들의 눈높이 맞추는 게 본질

마지막으로 토론에 나선 김성해 대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언론이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해외에선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뉴스를 가공하는데 우리는 왜 그 생각을 하지 못하는지 모르겠다”며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뉴스를 제공하는 것이 저널리즘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독자친화적인 콘텐츠뿐 아니라 독립적이고 차별화된 콘텐츠가 제일 중요하다”며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올바르게 소비할 수 있는 ‘뉴스 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발제자 최 기자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독자들을 직접 찾는 게 필요하다”며 “그런 독자들을 향하는 언론이 돼야 한다”고 답했다. 또한 “디지털 인력 규모가 중요한 게 아니라 최소한의 규모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며 “취재기자 대비 10% 정도의 디지털 인력은 보유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사회자 원 교수는 “언론인들이 성찰의 기회를 가지고 혁신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설득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마무리했다.




권성회 수습기자 street@asiae.co.kr
정동훈 수습기자 ho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