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셀트리온 "늦어도 10년내 매출 10조 이상 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형기 대표 "퍼스트 무버가 시장 먹는 구조, 두번째 안통해"...삼성에 조언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김형기 셀트리온 대표는 6일 "램시마와 퍼스트무버(first mover) 제품군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늦어도 10년 이내에 매출 10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이날 서울 광화문 포시즌즈호텔에서 자사가 개발한 국내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램시마'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판매 허가를 알리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셀트리온은 램시마와 트룩시마, 허쥬마 등 3가지 제품을 전세계 업체 중 미국에서 가장 먼저 허가받는 제품군으로 만들고, CT-P17(휴미라 시밀러), CT-P16(아바스틴 시밀러)은 2018년 특허만료시점에 시장에 진입해 글로벌 제약사들과 경쟁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다국적 제약사들은 오리지널약 1개에 7조~10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며, "5개의 항체 바이오시밀러로는 보수적으로 잡아도 10년 내에 10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전세계 바이오의약품 시장이 1000조원 규모인데, 여기서 한국의 바이오제약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너무나 미미하다"며 "향후 5년간 바이오시밀러로 번 돈을 항체 독감치료제, 유방암 ADC 등 바이오 신약을 개발하겠다"도 했다.

셀트리온은 혈액암 치료제인 트룩시마에 대해 지난해 10월 세계 최초로 유럽에 허가신청을 했고, 올해 판매 허가를 받아 내년께 유럽 판매를 예상한다. 올 하반기에는 미국 FDA에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허쥬마의 경우 말기유방암 환자 임상을 종료했고, 초기유방암 환자 3상은 올해 종료한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올 하반기 유럽에, 내년 초에는 미국에 각각 판매허가를 신청한다는 것이다.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시장 규모는 각각 9조2000억원과 8조5000억원(2014년 기준) 수준이다.

휴미라 시밀러(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등)와 아바스틴 시밀러(대장암, 직결장암, 폐암)는 올해 임상에 돌입한다.

김 대표는 "이번에 FDA에서 판매 허가를 받은 램시마는 올 4분기 중 판매할 계획이고, 약값은 오리지널약과 30~40% 정도의 갭을 유지하겠다"며 "유럽에서는 작년 말 기준 처방 누적환자수 5만8000명을 넘었고, 올해 점유율 목표는 40%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삼성과의 바이오시밀러 시장 경쟁구도에 대해 김 대표는 "바이오시밀러는 퍼스트 무버가 시장을 먹는 구조라 두번째는 통하지 않는다"며 "셀트리온이나 삼성이 글로벌 시장에 나가서 수십 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건 우리기업들이 가야할 길이고 국가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