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저효과'로 하반기 수출 회복? 낙관론은 아직 이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저효과'로 하반기 수출 회복? 낙관론은 아직 이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1, 2월 수출이 매우 부진했지만 물량기준으로는 오히려 늘었고, 3월은 좀 더 나아지는 듯하다."(지난달 29일) "오늘 발표된 2월 산업생산은 수출 물량이 증가세로 돌아서고 광공업 중심으로 생산지표가 크게 개선됐다."(지난달 31일)

최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수출이 최악 국면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점을 잇달아 강조했다. 특히, 수출이 물량기준으로는 오히려 증가세를 보이는 점 등을 꼽으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달 수출은 429억80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8.2% 감소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이어졌던 두 자릿수 감소율은 그나마 한 자릿수로 낮아졌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내놓은 '단가 및 물량 추세로 살펴본 수출경기 방향성 판단' 보고서에서 수출경기 침체는 수출물량보다는 국제 원자재가격 하락으로 수출단가가 크게 떨어진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3개월 평균 수출액은 전월 대비 0.7% 감소했는데, 이 중 단가 하락에 따른 기여도가 -0.8%포인트, 물량 증가로 인한 기여도는 0.1%포인트였다. 수출단가 하락으로 인한 영향이 물량 증가의 영향보다 8배 큰 것이다.

보고서는 "지난해 하반기에 국제 원자재가격이 크게 하락했던 것을 고려하면 기저효과가 줄어드는 하반기에는 수출경기 회복기가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수출상품의 물가수준을 나타내는 수출물가지수는 여전히 바닥권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수출물가지수는 80.98을 기록했다. 1986년 9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이후 12월부터 지난 2월까지는 81선에서 머무르고 있다.
이는 유가하락으로 수출상품 단가가 낮아진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11월의 경우 평균 원·달러 환율은 1151.97원으로 전월에 비해 0.3% 상승했지만, 평균 유가(두바이유)는 배럴당 41.91달러로 전월보다 9.2% 하락했다. 환율의 영향도 직접적으로 받고 있다. 지난 2월의 수출물가지수가 81.99로 전월보다 0.8% 상승한 것은 원·달러 환율이 1월 1201.67원에서 1217.35원으로 1.3% 오른 것이 결정적이었다.
평택항

평택항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수출이 사상 초유의 위기를 맞은 원인을 국제 원자재 가격 하락과 환율 등 외부요인에서 찾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는 지적이 많다. 또 유가만 오르면 수출도 회복될 것이라는 식의 기대감을 보이는 것도 부적절하다. 여전히 세계 경제는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고, 한국 제품은 기술선도력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채 중국 등 후발국에게 시장을 내주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최대 수출대상국인 중국은 성장률이 급격히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요 산업의 공급과잉 문제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에 대한 수출액은 2014년 10월 135억9000만달러에 달했지만, 지속적으로 줄어 지난 2월에는 86억5000만달러에 그쳤다. 16개월만에 50억달러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중국이 내수시장 중심으로 경제정책을 전환했지만, 한국의 소비재 수출은 미미하다.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의 '수출 부진 타개를 위한 중국 소비재 시장 진출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으로 중국 내수시장에 대한 한국의 총 수출액은 1900억달러로 1위에 올랐지만, 소비재 수출은 70억달러에 불과했다.

주요 선진국은 양적완화와 마이너스금리 정책 등 경기부양을 총동원하고 있지만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있고, 산유국을 비롯한 신흥국들도 유가 폭락에 따른 충격을 단기간에 벗어나기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지난달 수출액은 유럽연합(EU) 지역만 12.7% 증가했고, 중국(-12.2%), 미국(-3.8%), 일본(-3.6%), 아세안(-14.1%) 등 대부분 감소했다.

무엇보다 한국 제품의 수출경쟁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 수출을 지탱하고 있는 13대 품목 가운데 대부분 품목이 감소세를 이어갔다. 선박(-28.9%), 평판디스플레이(-24.2%), 석유제품(-41.6%), 석유화학(-9.0%), 가전(-16.4%) 등의 수출감소가 두드러졌다. 이들 업종은 글로벌 구조조정을 통해 거품을 빼야 하는 산업으로 꼽힌다. 그만큼 해외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하고 국가간 기술력 격차도 작은 상황이다. 중국이 이미 대부분 산업에서 한국의 기술력에 근접했거나 추월했다는 점은 기정사실화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김성태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수출을 물량 기준으로 봤을 때 금액 기준으로 보는 것보다는 희망적인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우리 경제의 성장엔진인 기업들이 앞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금은 구조조정 등 내실화 작업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