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안방보험, 스타우드 인수 철회…'차이나 머니' 역습 수포(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중국의 안방보험(安邦) 그룹이 '스타우드 호텔 앤드 리조트' 인수를 철회했다고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안방보험과 경쟁했던 메리어트가 스타우드 호텔을 인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안방보험은 이날 성명을 통해 "스타우드의 고품격 호텔 브랜드, 장기 투자 가치 등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지만 다양한 시장 조건들을 고려해 인수 제안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안방보험은 스타우드측에 메리어트보다 4억달러 많은 140억달러에 이르는 인수조건을 제안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메리어트와 스타우드는 당초 122억달러 규모의 인수에 잠정 합의했으나 안방그룹이 뒤늦게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인수가가 올라갔다.

안방보험의 적극적인 가세로 스타우드 호텔 인수전이 가열됐던 것을 고려하면 이번 철회는 의외로 받아들여진다. 스타우드 주주들이 안방보험의 현금 인수 제안을 환영하는 등 분위기도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막판 뒤집기를 시도하던 안방보험이 전격 발을 빼면서 중국 기업의 해외인수 역사를 다시 쓸 뻔 했던 이번 거래는 성사되지 못했다.

안방보험은 구체적인 철회 이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스타우드 대변인 역시 답변을 거부했다. 다만 과열된 경쟁에 따른 높은 인수가격, 미국·중국 당국의 승인여부 불확실 등이 장애물이 됐을 가능성이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정치권에서 중국 대형기업들의 자국 기업 인수에 대한 반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안방보험과 스타우드가 합의를 했더라도 미 정부가 이를 승인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앞서 중국 경재 매체 차이신은 중국 보험 당국 역시 안방보험의 스타우드 인수에 부정적이라고 보도했다. 인수후 안방보험의 해외 자산 비중이 높아진다는 이유로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언급됐다.

수개월간 공을 들여온 인수 계획이 '차이나 머니' 앞에서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던 메리어트는 안방보험의 제안 철회로 안도의 안숨을 쉬게 됐다. 스타우드 호텔은 오는 8일 이사회를 열고 메리어트의 인수안을 수용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이사회와 감독당국 승인을 거쳐 최종 인수는 내년 중반께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스타우드 호텔 앤드 리조트는 웨스틴 호텔과 더W, 세인트 레지스 등 세계적인 호텔들을 보유하고 있다. 메리어트가 스타우드를 품에 안을 경우 30개 브랜드, 100만개가 넘는 객실을 보유한 세계 1위 호텔 체인이 탄생하게 된다.

안방보험의 인수 제안 철회 소식 이후 스타우드 주가는 이날 뉴욕증시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 4.5% 하락중이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