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투리 교정열풍] 이북말 쓰면 낮잡아봐 면접땐 서울말 쓰야지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표준어 강습 1회 10만원대…새터민·취준생·직장인 등
PT 등 자신감 키우려 공부…여자보다 남자들이 더 많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문제원 수습기자] 사투리 교정을 위해 학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투리 교정을 위한 '말하기(스피치)' 수업을 듣는 이들은 취업준비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하다. 북한 사투리를 쓰는 북한이탈주민들도 예외가 아니다. 사투리를 쓰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는 불안한 심리 때문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사투리를 고치기 위해 말하기 강습을 듣는 사람은 여성보다 남성이 많아지는 추세다. 과거보다 이미지에 신경쓰는 남성이 더 늘어나고 있다는 얘기다. 직장인 김병수(36)씨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기회가 많은데 사투리를 쓰니까 유달리 남들 앞에서 부끄러웠다"며 "반복되다보니 자신감이 떨어져 수업을 듣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탈북민들도 표준어 배우기에 한창이다. 3년째 새터민에게 표준어를 가르쳐 온 이원석 이원석쇼호스트아카데미 원장은 "특히 면접을 볼 때 연변에서 왔는지, 북에서 왔는지 물어보더니 그때부터 대하는 게 달라졌다고 말한 새터민들이 많았다"며 "표준어 수업과 관련해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새터민 표준어 수업을 들으면 북한 사투리 억양을 수정하고 자주 쓰는 외래어 등을 학습할 수 있다. 탈북민의 경우 여성이 더 많이 학원을 찾는다. 북한 사투리 교정 수업을 하고 있는 한 말하기 학원 부원장은 "20대 이상 다양한 연령층의 북한 여성이 학원을 찾는다"며 "한국에서 일할 때 언어적 부분에서 핸디캡을 많이 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들은 대부분 남들과는 다른 말투 때문에 불이익을 받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을 갖는다. 특히 면접에서 사투리를 쓰면 감점을 받을까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상생활에서도 마찬가지다. 대구에서 서울로 와 취업을 준비하는 김모(27)씨는 "면접장에서나 공개된 장소에서 얘기 할 때 점점 눈치가 보인다"며 "택시를 탈 때 사투리를 쓰면 먼 길로 돌아갈 것 같아 급해도 지하철을 이용한다"고 말했다.
말하기 강습은 1회 10만원대로 비싼 편이지만 막연한 불안감에 찾는 사람은 꾸준히 많다. 일부 학원은 수강생 중 취업자 명단을 홈페이지에 게재해 놓기도 한다. 서울 강남의 한 말하기 학원 관계자는 "사투리는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1대1 맞춤 수업을 추천한다"며 "현재 창원, 부산 등에서 올라와 교육 받는 수강생이 많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사투리를 고쳐야 하는 대상이 아닌 생활어로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백두현 경북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사투리를 쓰면 혹시 불이익을 받진 않을까 하는 생각과 지방 출신임을 부끄럽게 생각하는 자의식이 겹쳐 고치려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며 "대외적으로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표준어를 구사하는 게 맞지만 사투리도 생활어의 하나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대 경남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면접 때 사투리를 쓰면 감점이 된다는 소문으로 막연한 불안감이 생기고 있다"며 "모든 사람들이 표준어를 써야 한다고 강압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문제원 수습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