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美포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35위…5계단 하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전자 서초사옥 (자료사진)

삼성전자 서초사옥 (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미국 경제 주간지 포천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삼성전자 가 35위를 차지했다.

포천이 지난달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50대 기업' 발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5위로 지난해(30위)에 비해 다섯 계단 순위가 떨어졌다.
애플은 1위를 차지해 9년 연속 1위 자리에 올랐고, 2위는 구글이 세운 지주회사인 알파벳이 차지했다. 3위는 아마존, 4위는 버크셔 해서웨이, 5위는 월트 디즈니 순이었다.

삼성전자는 2013년 35위를 기록했다 2014년 14계단 뛰어오른 21위를 차지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다시 30위로 떨어졌으며, 올해는 35위를 기록해 2013년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50대 기업 중 일본 기업은 도요타(28위)가 유일했고, 중국 기업은 하나도 없었다.
삼성전자는 전체 순위에서는 35위를 기록했지만, 동종 산업내 순위는 3위를 기록했다. 직전해의 경우 산업 내 순위는 2위였다. 삼성전자의 경우 혁신, 제품과 서비스의 질 부문에서는 2위로 높은 순위를 기록한 반면 사회적 책임, 인사관리, 장기적 관점의 투자 등에 대해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포천은 삼성전자에 대해 '패스트 팔로워'로 알려진 점, 애플과 중국 업체들 사이에서 샌드위치 신세에 있다는 점 등에 대해 약점으로 평가했다. 다만 연구개발(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점은 고무적으로 평가했다. 디자인 중심의 제조사로 거듭나려는 노력과 전기차배터리·바이오의약 분야 사업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포천은 해마다 전 세계 순익 100억달러(약 11조4700억원)가 넘는 1500개(미국 기업 1000개·해외 기업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묻는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한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