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조의 읍소]대우조선 노조 "거제 고용위기지역 지정해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한화오션 노동조합이 조선소가 있는 거제 지역을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정성립 사장이 협력사 포함 인력 축소 방침을 밝혀 대량실업이 불가피한 만큼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2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최근 권민호 거제시장과 가진 면담 자리에서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위해 거제시가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고용위기지역은 해당 지자체가 고용노동부에 신청을 하면 심사를 거쳐 확정된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전년 대비 비자발적 이직률 5% 이상 또는 피보험자수 5% 이상 감소 등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지정 후에는 1년 간 정부의 지원금이 주어지고 일자리 사업에서 우선 혜택을 받게 된다.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 전경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요청하고 나선 것은 조선경기가 악화되며 거제지역 경제가 전반적으로 침체됐기 때문이다. 거제시에 조선소를 두고 있는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각각 5조5000억원, 1조5000억원 규모의 영업적자를 냈다. 그 여파로 주변 상권은 침체됐고 덩달아 부동산 경기도 위축됐다.

대량 실업도 우려된다. 정성립 사장은 이미 해양 프로젝트를 줄이는 방식으로 2019년까지 외주인력을 1만2000여명 줄이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거제시민 중 70%가 두 조선소와 협력업체 근로자 가족인 점을 감안하면 향후 지역경기 악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노조 관계자는 "조선업에서 일하는 많은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으며 지역경제도 덩달아 침체되는 분위기"라며 "6월이면 고용 대란이 우려되는데 수주가 줄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인구감소 등 그 피해는 눈덩이처럼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과거 통영시의 사례처럼 거제에도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통영시는 유럽발 경제위기와 세계 해운ㆍ조선 경기 불황으로 지역 조선업이 침체되자 2013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통영시는 2년 간 총 169억원 가량의 자금 지원과 고용부의 각종 취업프로그램을 지원 받았다. 노조는 고용위기지역 지정과 관련해 삼성중공업 노조와도 협력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조선 경기 위축이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함께 논의해야 할 부분"이라며 "삼성중공업 협의회위원장을 만나 긴밀히 논의했고 뜻을 같이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