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적 나빠도 특성화고 진학 길 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교육청, 고입선발 때 백분율석차 미반영 검토
절대평가제 취지·입시제도와 안맞아 개선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 지역 특성화고와 일반고교 입학전형에서 중학생의 석차 백분율을 반영하지 않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과 성적으로 줄을 세우는 방식을 벗어나 고입 전형에서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을 더 중시하겠다는 의도에서다.
17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중학생들이 고교에 진학할 때 성적순으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활용해 온 '고입석차 백분율'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고입 제도 개선방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고입석차 백분율은 학생별 고입 전형점수에 따른 석차에 해당 학교 학생 수를 반영해 산출한 백분율이다.

현재 서울의 중학교 내신은 절대평가 체제인 성취평가제를 적용해 5개 등급으로 학생들의 성적을 구분하고 있다. 하지만 고교 입시에서는 성적의 석차 백분율을 기준으로 합격 여부를 가려 절대평가제의 취지와 입시제도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석차 백분율은 특성화고 일반전형에서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는 유일한 기준이기도 하다. 시교육청은 성적 백분율을 적용하지 않으면 특성화고 진학을 희망하는 중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더 고려해 학생을 선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서울에서는 특성화고 신입생 특별전형을 확대해 모집인원의 30%는 중학교 내신 성적과 상관없이 학생의 소질이나 적성, 특기만으로 선발하는 미래인재전형을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석차 백분율 대신 학생들의 잠재능력과 적성 등을 고려한 정성 평가를 강화하고 희망 진로를 고려해 학생을 선발하는 방향으로 고교 입시제도 개선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제도 개선안이 나오면 이르면 2018학년도부터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현 중학교 내신 평가제도와 고입 제도가 모순된다는 지적이 있어 석차 백분율을 반영하지 않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의견을 수렴해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