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니 BOE 총재 '브렉시트 위험' 발언 두고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크 카니 BOE 총재

▲마크 카니 BOE 총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마크 카니 영란은행(BOE) 총재가 영국 의회에 출석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대해 경고했다.

카니 총재는 8일(현지시간) 영국 하원 재무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브렉시트는 영국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국내 최대 위험요인"이라면서 "국민투표를 둘러싼 불확실성은 이미 시장에 반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결국 유럽연합(EU)을 떠난다면 이는 영국의 국제수지와 부동산, 외환투자, 은행 등 많은 부분에 영향을 줄 것이며 최소한 단기적으로 경제 전반에 충격이 불가피 하다"라고 말했다.

카니 총재는 청문회에 앞서 재무위원회에 보낸 서면 답변에서도 EU 회원국 자격 유지가 영국의 경제 번영에 도움을 줬다고 답했다.

BOE는 그동안 브렉시트와 관련된 논쟁에 거리를 두려고 애써왔다. 하지만 전날 BOE가 성명을 통해 국민투표일(6월23일)을 전후해 은행권에 긴급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이날 카니 총재가 브렉시트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브렉시트를 지지하는 일부 보수당 의원들은 중앙은행이 독립성을 잃고 친(親)EU 입장을 지지하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 등의 입김이 작용했다고 비판했다.

대표적 유로 회의론자인 제이컵 리스-모그 하원 의원은 "카니 총재가 정치적 당파주의에 휩싸여 중앙은행의 존엄성에 해를 입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카니 총재는 "BOE가 국민들에게 어느 쪽에 표를 던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우리의 입장 발표는 철저히 BOE의 생각이며 어느 누구에 의해서도 휘둘리지 않았다"라고 반박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