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조 단군 하늘에 오른 어천절 기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로구, 15일 '단기 4349년 어천절 대제'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15일 오전 11시 서울사직단 내 단군성전(종로구 인왕산로 22)에서 국조(國祖) 단군(檀君)이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을 구현하고 승천한 날을 기리는 단기 4349년 어천절 대제(御天節 大祭)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현정회가 주관, 종로구· 서울시·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진행된다.
아악은 서울시립 국악관현악단이 맡았다.

어천절은 단군이 세상에 강림해 홍익인간(弘益人間)과 이화세계(理化世界) 즉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고, 이치로써 세상을 다스린다’는 이념으로 나라를 세운 후 하늘로 오른(昇天) 것을 기념하는 날로 ‘어천’이란 승천할 때 수레를 타고 하늘로 오르는 것을 말한다.

어천절 대제는 매년 3월15일에 거행되며, 역대 왕조가 단군께 제향을 올려왔으나 일제 때 명맥이 끊겼다가 광복 후 현정회에 의해 발굴, 고증됐다.
제례 시작 전 10시30분에는 사단법인 한울림의 길놀이, 사물놀이 공연과 역사어린이합창단의 단군왕검, 어천절노래 공연 등이 펼쳐진다.
갑오년 어천절 대제전

갑오년 어천절 대제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제례는 11시20분부터 ▲제향의 시작을 고하는 분향강신 ▲첫 잔을 올리는 초헌 ▲국조의 은덕에 감사하는 축문을 올리는 고축 ▲두 번째 잔을 올리는 아헌 ▲세 번째 잔을 올리는 종헌 순으로 약 20분간 진행된다.

이어 이애주 서울대 명예교수(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예능보유자)의 전통무용으로 사신례(辭神禮)의식이 진행되며, 강상원 박사(동.서양 언어학자)의 ‘단군조선문화: 언어학으로 보는 그 당시의 역사’란 제목으로 어천절 기념 특별강연이 이어져 ‘단군의 승천’이라는 어천절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진다.

또 청소년들에게 우리 역사의 유구함과 한민족의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한 체험학습도 준비돼 있다.

전통제례 봉행을 마치고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단군성전에서 전문 교수와 함께 ▲제례체험(전통예절 및 충효교육) ▲제복체험 (제례복의 구성 및 입어보기)을 해 볼 수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단군이 홍익인간의 이념을 구현하고 승천한 날을 기리는 어천절 대제를 통해 우리 민족의 뿌리와 건국이념을 되새기며 긍지와 자부심을 갖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어천절 대제가 열리는 사직단은 사적 제121호로 임금이 백성을 위해 토신(土神)과 곡신(穀神)을 제사하던 제단이다.

사직은 국토지주(國土之主)인 사(社)와 오곡지장(五穀之長)인 직(稷)의 두 신위 (神位)에게 제사 드리는 곳으로 단(壇)을 쌓고 제사 지내므로 사직단이라 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