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파크' 브랜드 단 반값 아파트 나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산·교보 컨소시엄…파주 운정에 토지임대부주택 공급
파주 운정지구 토지이용계획도(제공: LH)

파주 운정지구 토지이용계획도(제공: LH)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경기 파주에 '아이파크' 브랜드를 단 반값 아파트가 나온다. 건물만 분양받고 땅은 빌려 쓰는 토지임대부 방식이다. 민간에 토지임대부 주택이 개방된 지 1년9개월여 만에 나온 첫 사례다.

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업계에 따르면 파주 운정지구 A26블록 주택건설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산업개발·교보증권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현산과 교보증권은 이 사업을 위해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LH와 공동으로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SPC는 입주가 마무리되면 1년 뒤에 해산한다.
현산·교보증권 컨소시엄은 이번 사업이 추진되던 초기부터 높은 관심을 보였다. LH가 두 차례 진행한 공모에서 모두 단독 입찰해 우선협상지위를 얻었다. 현재 분양가와 임대료를 막판 조율 중이다. 업계에선 양측 모두 사업에 대한 의지가 강해 적격성 평가도 무난하게 통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자로 최종 선정되면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 브랜드가 단지 이름으로 내걸릴 전망이다.

총 19만680㎡ 규모의 땅을 소유하고 있는 LH는 분양자들에게 토지 부분에 대해서만 임대하고 민간사업자는 3042가구 아파트의 건설을 담당하게 된다. 토지임대료는 법에 따라 감정평가액과 3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 이자율을 곱한 금액이 된다. 업계에선 월 토지임대료가 평형에 따라 25만~35만원 선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건물에 대한 분양가는 3.3㎡당 600만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파주 운정지구에서 지난해 하반기 분양한 아파트 단지들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1048만원이었다. 전용면적 85㎡ 이하는 무주택자만 입주할 수 있다. 대신 중대형 주택에는 다주택자도 입주 지원할 수 있다. 5년 전매제한이 적용된다. 건설공사 기간을 감안하면 입주 이후 2년여간은 반드시 거주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후는 매매가 자유롭게 가능하다. 10년 뒤에는 감정평가를 통해 토지에 대한 지분을 살 수 있는 우선권이 생긴다.
토지임대부 주택은 '반값 아파트'로 불리며 높은 관심을 받았지만, 실제 진행된 사업은 손에 꼽힌다. 분양자는 매월 지불하는 임대료 부담과 재산권 행사에 일부 제약이 뒤따르고, 사업자는 수익성을 맞추기 쉽지 않다는 판단이 작용해서다. 그 동안 서울 서초 우면지구와 강남 세곡지구 등 보금자리지구를 중심으로 LH가 제한적으로 공급해 왔다. 2011년 우면지구에서 358가구의 토지임대부 주택을 분양할 당시에는 1순위에서 6.9대1로 마감되며 인기를 끌기도 했다.

LH 관계자는 "이번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은 주택공급 방식을 다양화하고 토지 활용도를 높이면서 서민 주거 안정에도 기여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한 것"이라며 "민간사업자가 적극적으로 나설 경우 이런 방식의 활용이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심교언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토지임대부 주택은 몇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분양받을 때 초기 자본이 적게 들고 장기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틈새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기업형 임대주택인 뉴스테이에 수요자들이 앞다퉈 입주신청을 하는 등 매월 임대료를 내는데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 이번 파주 운정 반값 아파트가 인기몰이를 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