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회공포증 극복, 심하면 공황발작이나 우울증 초래…자기 진단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공포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회공포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윤 인턴기자] 최근 사회공포증 극복에 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사회 공포증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정신과적 질환이다.
특히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할 때와 같이 주위의 시선이 자신에게 집중될 때 얼굴이 붉어져 사회적 행동이 어려운 상태가 사회공포증의 증세라 할 수 있다.

이는 두려워하는 상황에 노출되거나 노출될 것이 예상될 때 심각한 불안감을 초래한다. 증세가 심각해지면 공황발작이나 우울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회공포증을 극복하려면 평소 자신감을 가지고 마음을 다지는 것이 좋다. 하지만 증세가 심해질 시 정신과 상담을 비롯한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사회공포증 때문에 생긴 공황장애를 자가 테스트하는 질문지도 네티즌의 눈길을 끌고 있다.

사회공포증으로 인한 공황장애 자기진단 질문지도 트위터 등에서 인기를 끈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이다.

해당 증상을 공황발작이라고도 하는데 공황발작에 걸리게 되면 다음 증상 가운데 4개 이상이 갑자기 나타난다.

-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빨라진다

- 땀이 많이 난다

- 손, 발 혹은 몸이 떨린다

- 숨이 막히거나 답답한 느낌을 받는다

-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 가슴이 아프거나 압박감을 느낀다

- 메스껍거나 뱃속이 불편하다

- 어지럽거나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 비현실적인 느낌 또는 이인증 (자신이 달라진 느낌)

- 미쳐 버리거나 자제력을 잃어버릴 것 같은 두려움

- 죽을 것 같은 두려움

- 지각 이상(둔하거나 따끔거리는 느낌)

- 몸에서 열이 오르거나 오한이 난다

위의 진단에 해당되는 증상의 항목이 많을수록 공황장애가 심하다고 한다.



이종윤 인턴기자 yaguba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