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경필 "북한 무력도발은 IS테러와 동일한 인류의 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가 23일 수원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통합방위회의에서 철저한 테러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23일 수원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통합방위회의에서 철저한 테러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북한의 무력도발과 IS의 테러행위를 인류의 적이라고 비판하며 경기도 차원의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다.

남 지사는 23일 수원 장안구 경기도인재개발원 대강당에서 올해 첫 '2016 경기도 통합방위회의'를 열고 도의 방위태세와 테러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남 지사는 "북한의 무력도발, IS의 테러행위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생명과 자유를 말살시킨다는 공통점을 가진 인류의 적"이라고 비판하며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은 모든 공직자의 책임으로, 테러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 지사는 지난해 11월 광명역에서 열린 테러대책 회의를 15분만에 중단시킨 사례를 들며 "현재 우리는 테러에 대한 법적, 제도적, 조직적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면서 "현행 대통령 훈령은 제정된 지 34년이나 지나 테러발생 시 컨트롤타워가 명확하지 않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오늘 국회의장이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 한다고 알려졌는데 국회가 꼭 처리해 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또 "국가시스템이 마련돼 있지 않더라도 경기도 차원에서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불행한 사태를 막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면서 "오늘 훈련 결과는 경기도뿐 아니라 31개 시장ㆍ군수, 중앙정부와도 공유해 국가차원의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통합방위회의는 각 기관별로 추진 중인 통합방위 시책에 대한 발표와 남경필 지사가 주재하는 테러대응 도상훈련 순으로 진행됐다.

국가정보원에서는 이날 북한의 도발 전망을, 수도군단은 군사대비태세와 통합방위작전태세를 발표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통합방위 성과와 함께 안보관련 행사 및 훈련, 이와 연계된 실전형 협의회 운영, 안보현안 발생 시 긴급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등을 발표했다.

이어 열린 테러대응 도상훈련은 예방, 대응, 수습ㆍ복구 등 단계별 상황에 대해 경기도와 국정원, 경찰청, 군부대 등 각 기관별 조치사항을 시각자료와 함께 설명하고 점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남 지사는 회의를 마친 뒤 "메르스사태 때도 경험했지만 테러발생 시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빨리 알리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잘못된 정보 혹은 정보제공이 안 될 경우 공포심을 더 유발시키고 국민들로 하여금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 제대로 된 정보를 알리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어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관계 등이 명확하지 않다며 이 부분에 대한 보완도 지시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