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룰' 위반혐의 엘리엇, 검찰통보 여부 24일 확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총수익스와프(TRS) 이용 편법 지분취득‥기소까지는 상당 시일 걸릴 듯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주식 대량 보유지분 공시제도인 '5%룰(rule)' 위반혐의와 관련한 검찰통보 여부를 최종 의결한다.

23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증선위는 24일 정례회의를 열고 엘리엇 매니지먼트에 대한 제재심의안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증선위 자문기구인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는 지난 1일 올 들어 두 번째 회의를 열고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5%룰을 위반했다고 보고 검찰에 통보키로 잠정결정했다.
5%룰은 '자본시장법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47조에 따라 특정 기업의 지분을 5% 이상 보유할 경우 5일 이내에 공시하도록 하는 공시의무 규정이다. 금융당국은 일반적으로 5%룰 위반과 관련해 과태료 등 금전적 제재를 내려왔으나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경우 이른바 '파킹거래'를 통해 거래질서를 현저히 저해했다고 판단했다. 단순실수가 아닌 중대한 공시위반 사안으로 본 것이다.

금융당국은 정례회의 의결이 확정되는 대로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혐의 내용과 그간 조사결과를 검찰에 통보할 예정이다. 이번 엘리엇 매니지먼트 5%룰 위반과 관련한 초기 조사는 금융감독원 특별조사국이 맡았다. 특별조사국은 3개월여의 조사 끝에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지난해 삼성물산의 지분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파생금융상품 총수익스와프(TRS)를 이용해 사실상 5% 넘는 지분을 확보하고 있었다는 점을 포착했다.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지난해 5월 중 TRS를 통해 추가로 보유한 지분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발표 직전까지 공시하지 않다가 합병발표 직후인 6월4일 삼성물산 지분 7.12%(1112만5927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적어도 5월 말에는 공시해야 할 약 1~2% 지분을 삼성그룹의 지배구조와 관련해 중대한 의미를 갖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의결권 이슈가 터진 직후에야 뒤늦게 공시한 셈이다.
TRS는 특정투자자가 증권사와 상장기업 등의 주식을 대신 매수해달라는 계약을 맺고 이에 따른 수수료와 이자를 지급하되 주가상승과 관련한 매매차익을 노린 상품이다. 투자자는 매매차익을 거두면서도 주식매수에 따른 공시의무를 피할 수 있다.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메릴린치, 시티 등 외국계 증권사들과 TRS 계약을 맺은 이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기 위해 해당 계약을 해지하고 삼성물산의 주식을 확보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수수료를 지급하고 매매차익을 거두는 상품계약 자체는 자율이지만 이를 이용해 경영권 참여의 수단으로 참여하는 것은 편법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며 "투자자 보호의 취지를 훼손하는 결과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에서 이 같은 편법 TRS가 문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증선위가 검찰 통보로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높은 만큼 초기 수사부터 벌여야 하는 상황이어서 실제 기소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파킹거래 : 주식 또는 채권의 사실상 소유주가 보유 사실을 감추고 증권회사 등 중개인에 해당 유가증권을 맡기는 행위다. 유가증권 보유와 관련한 한도 규정과 공시의무를 피하기 위해 활용돼 온 관행이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