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트 스마트폰, VR? AR?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가상현실' 광폭투자 시장 선도 속 MS '증강현실' 도전장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2016'에서 삼성전자가 운영한 기어VR 4D 체험존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2016'에서 삼성전자가 운영한 기어VR 4D 체험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가상현실(VR)이 '포스트 스마트폰'이 될 것인가. 이 해답을 찾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삼성전자는 상용 제품을 가장 먼저 내놓고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페이스북과 소니가 하반기 제품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MS)도 전열을 갖추는 등 VR 시장을 선점하려는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VR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업계에서 가장 먼저 상용 VR 솔루션을 내놓은데 이어 VR 콘텐츠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카메라까지 선보일 계획이다. 애플과 맞섰던 스마트폰 시장에서 '생태계 부재'를 절감했던 만큼 VR 시장에서는 플랫폼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와 하드웨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의도인 것이다.
삼성전자는 VR 시장에선 개척자군에 속한다. 지난 2013년 삼성전자는 VR 관련 스타트업 '오큘러스리프트'와 함께 '갤럭시S4'를 활용한 '기어VR'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 당시 오큘러스는 PC와 연결할 수 있는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형태의 VR 기기를 제작중이었다. 실제 제품이 등장한 것은 2014년 9월로 '갤럭시 노트4'를 이용했다.

지난해 2월에는 VR 콘텐츠 개발자들을 위한 '삼성 기어 VR' 이노베이터 에디션을 출시했고 5월에는 '갤럭시S6', '갤럭시S6엣지'와 연동해 사용하는 '기어VR'을 정식 출시했다. 11월에는 지원되는 스마트폰을 늘리고 무게를 줄인 3번째 상용제품을 내 놓았다. 경쟁사들은 올해 하반기께 관련 제품을 내 놓을 계획인 상황에서 3번째 상용제품을 내놓으며 격차를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삼성벤처스를 통해 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Wevr'에 투자했다. 이 회사는 삼성과 HTC를 통해 총 2500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삼성전자의 '기어VR'과 HTC가 하반기 출시 예정인 '바이브'를 기준으로 콘텐츠들을 제공할 계획이다.

콘텐츠에 대한 직접 투자도 진행중이다. 동계 올림픽의 주요 경기를 '기어VR'용 콘텐츠로 제공하는 것은 물론 PGA 투어 피닉스 오픈을 VR 콘텐츠로 제공한다. 최근에는 주요 언론사와 매체 등도 VR용 콘텐츠를 제작중이다.  삼성전자는 VR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360도 카메라'도 다음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6'에서 공개할 계획이다.
이처럼 삼성전자가 VR 초기 시장을 선점하고 나선 가운데 경쟁사들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구글은 삼성전자의 '기어VR'과 비슷한 기기를 연내 선보일 계획이고 페이스북과 HTC는 PC와 연동되는 VR기기를 하반기께 상용화한다. 소니 역시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4를 기반으로 한 VR기기를 출시한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현실속에 가상의 오브젝트를 표현하는 AR 기기 '홀로렌즈'를 내놓는다. 스마트글래스와 흡사한 기기인 홀로렌즈는 책상과 벽에 가상의 화면을 표시하거나 상점에 진열된 물건에 상세한 설명을 보여주는 등 산업계에서 활용할 만한 콘텐츠가 많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이 IT 시장에 혁명을 가져온 것은 소비자들의 생활을 크게 바꿔 놓았기 때문"이라며 "VR 기술은 스마트폰에 이어 우리 생활과 업무 환경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어 다시 한 번 새로운 IT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