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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상품도 관광객 부르는 日VS상관없는 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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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히트상품 상위 대부분 관광과 관련…관광객들 韓보다 日에서 돈 더 써

 히트상품도 관광객 부르는 日VS상관없는 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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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최근 일본의 히트상품들은 관광 등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상품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의 히트상품들은 관광 효과와는 거리가 멀었다.

유진투자증권은 19일 '2015년 일본과 한국의 히트상품 비교'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일본에서 관광 등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품들이 히트상품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닛케이 트렌디사가 발표한 지난해 히트상품 1위는 지하철인 호쿠리쿠 신칸센이었다.

호쿠리쿠(北陸)란, 일본 지방 중 우리의 동해 쪽에 면해있는 니가타, 도야마,이시카와, 후쿠이 네개의 현을 뜻한다. 올해 봄 신칸센 개통으로 큰 화제를 모으면서 개통 이후 6개월 만에 이용객 약 482만명이 증가했다. 일본 여행사 JTB의 호쿠리쿠 관광 상품은 3배 이상 매출이 늘었다.

2위는 소설 히바나였으며 3위는 중국인바운드 소비였다. 반면 한국의 히트상품은 '허니' 시리즈, 과일소주,삼성페이 등이었다. 유진투자증권은 일본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유/무형 상품들을 위주로 소비가 되고 있는 사실은 관광인프라가 부족하고 한국 화장품 외에는 특별히 선호되는 구매품목이 적은 한국 현실을 되돌아보게 한다고 밝혔다.
김지효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일본에서 인바운드 소비가 3위에 랭크된 것은 엔저와 면세품목 확대 등으로 인바운드 소비가 증
가하는 시점에서 돈키호테 등의 양판점과 같은 저렴하고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유통 채널 및 시기적절한 MD 구성이 주요했던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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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상품들이 관광 수요를 이끌 지 못하면서 중국인들은 한국에서보다 일본에서 돈을 더 쓰고 있다. 중국 상하이 지역 5개 관광사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일본에서 평균 200만원(쇼핑객단가)을 쓰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는 그보다 적은 130만원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애널리스트는 "쇼핑을 넘어 체험형 소비를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은 쇼핑일변도인 관광코스를 변화시킬 수 있는 관광인프라 구축해야 한다"며 "관광객이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유통채널,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추는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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