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수산대학 실사 완료…충남, 태안 최적요건 ‘부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충남) 정일웅 기자] 세계수산대학 건립 예정지 적격성 심사가 마무리 됐다. 충남은 심사에서 충남도·태안군·한서대 수장이 가세해 충남 태안이 세계수산대학 건립을 위한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음을 부각했다. 세계수산대학 유치전에는 충남과 부산, 제주도 등이 참여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최종 입지결정은 19일 발표될 예정이다.

충남도는 17일 충남 태안군 소재 한서대에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산하 세계수산대학 건립 예정지 적격성 심사를 받았다.
이날 안희정 도지사와 한상기 태안군수, 함기선 한서대 총장 등은 심사에서 세계수산대학의 유치계획을 설명하고 대학 건립 예정지 현장을 돌아보는 데 동행했다.

도는 유치계획 설명에서 태안이 갖는 교육·연구 인프라를 중점적으로 어필하고 가로림만·천수만, 친환경 양식장과 종묘 생산시설 등 각축전 참여 도시(부산·제주)를 압도하는 각종 수산자원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또 한서대는 수산 관련 학과 신설계획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한 태안군수는 세계수산대학의 유치가 확정되면 해마다 10억원씩 10년간 총 100억원의 대학발전기금을 조성·지원하고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여기에 도 의회와 태안군 의회 역시 세계수산대학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나서 도내 세계수산대학 유치 바람을 전했다.

특히 안희정 지사는 “도는 현재 ‘해양건도’와 ‘환황해 아시아 경제권’을 토대로 국가 해양수산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세계수산대학의 가장 좋은 교육 인프라는 바로 수산업 현장”이라며 “한서대는 연근해 어업과 수산업 교육 현장에 위치해 최적의 교육 여건을 갖췄고 인근 최첨단 양식장 등은 실습 현장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간 국가 해양 정책은 항만·물류에 치우쳐 충남의 수산 인프라는 수산세력에 비해 열악했던 게 사실”이라며 “수산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서해 수산 분야에 대한 정부 예산 투자가 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세계수산대학 설립은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개발도상국 수산 공무원 등을 수산 양식분야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대학에는 교원 33명이 상주하며 해마다 100명(석사 90명·박사 10명)의 학생을 교육할 예정이다.



충남=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