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치커피, 카페인 함량표시 없고 세균은 득실득실…기준치 9900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치커피 평균 카페인 함량, 매장 아메리카노의 4배
고카페인 음료, '총카페인 함량' 표시해야하지만 대부분 누락
위생도 불량…일반세균 기준치 대비 최대 9900배 초과

▲시중에 판매된 '콜드 프레소' 커피 제품(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홈페이지 캡처)

▲시중에 판매된 '콜드 프레소' 커피 제품(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홈페이지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국내 유통 중인 더치커피 대부분 제품이 카페인 관련 '소비자 주의표시'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제품에서는 일반 세균이 기준치 대비 9900배를 초과하는 등 위생상태도 불량했다.

18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 유통 중인 더치커피 30개 제품에 대한 카페인 함량·표시실태·위생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더치커피는 고온의 물로 짧은 시간(3분∼4분) 내에 추출되는 일반커피와 달리 저온의 물로 장시간(3시간∼24시간) 추출하는 커피를 말한다.
이 결과 모든 더치커피 제품의 평균 카페인 함량은 1.7㎎/㎖으로, 일반 매장 아메리카노 커피(0.4㎎/㎖)의 4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더치커피, 카페인 함량표시 없고 세균은 득실득실…기준치 9900배 원본보기 아이콘

아메리카노 한 잔(350㎖ 기준)에 카페인은 평균 140㎎ 포함돼있지만 더치커피 원액을 물과 3:1의 비율로 희석해 마실 경우(희석액 350㎖ 기준) 카페인이 평균 149㎎으로 아메리카노보다 많았다.

카페인이 100㎖ 당 15㎎ 이상 함유된 이러한 '고카페인 음료'는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초과할 가능성이 있어 소비자에게 주의표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제품에 '고카페인 함유'와 '총카페인 함량 OOO㎎'을 표시해야한다. 그러나 '커피' 유형으로 허가받은 27개 중 22개(81.5%) 제품은 고카페인 음료임에도 이를 일부 또는 전부 누락하고 있었다.

또한 카페인 함량이 표시된 14개 중 4개(28.6%) 제품은 표시 허용오차 기준(표시함량 대비 120% 미만)을 초과한 카페인이 포함돼있었다.
위생도 시험에서는 커피 유형 3개 제품(10.0%)이 일반세균 기준치(1㎖ 당 100 이하)를 위반해 최소 17배에서 최대 9900배를 초과했다. 이 중 씨큐브·코디아아이앤티가 제조,판매하는 '콜드 프레소 케냐AA' 제품에서 검출된 일반세균은 기준치 대비 9900배에 달했다. 딥앤더치의 '딥앤더치 더치커피' 제품에서는 일반세균과 함께 대장균군도 검출돼 위생상태가 불량했다.

더치커피는 저온에서 장시간(3~24시간) 추출해 숙성 등의 과정을 거쳐 유통되는데, 이 과정에서 커피원두·물·용기·작업자 등의 비위생적인 관리가 세균 오염의 원인인 것으로 추정된다.

소비자원은 더치커피의 안전성 확보와 소비자 피해확산의 예방을 위해 기준위반 업체에게 제품의 자발적 회수 및 판매중단, 표시사항 개선 등을 권고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더치커피 제조 및 유통 등의 위생관리 강화, 더치커피 표시 등의 관리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