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빨아쓰는 전기요 '저온화상' 우려…일부 제품 세탁 후 69.3℃까지 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표면온도 편차가 크고 저온화상을 입을 우려
세탁후 국내산VS수입산 온도 편차 극명하게 대비
국내산은 34.9℃~69.3℃로 35℃ 差, 수입산은 34.2℃~36.2℃로 2℃差
워셔블 전기요 표면온도 규격기준 마련돼야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최근 빨아쓰는 전기요 '워셔블 전기요'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일부 제품 사용 중에는 저온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소비자연맹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워셔블 전기요의 표면온도는 국내산의 경우, 세탁전 36.1℃에서 59.6℃로 제품 간 온도차가 23.5℃로 큰 차이를 보였다.

수입산은 31.7℃에서 33.3℃로 제품 간 온도차는 1.6℃가 나 편차가 국내산에 비해 적었다.

특히 국내산 제품 중에는 표면온도가 저온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는 온도(45~60℃)에 가까운 제품이 뉴한일 전기요(ID-700)와 글루바인 탑골드(GW-112) 등 2개로 각각 57.1℃, 59.6℃에 달했다.
피부에 닿는 열은 약 40℃까지는 접촉을 해도 큰 문제가 생기기 않으나 그보다 높은 온도에 오랜시간 피부를 노출시키면 피부 단백질에 변형이 일어나 피부가 빨갛게 변하고 심하면 물집이 잡힌다. 45℃ 정도의 온도에서는 1시간, 50℃는 3분, 60℃이상은 8초 정도 노출이 되었을 때 저온화상 증상이 나타난다.
빨아쓰는 전기요 '저온화상' 우려…일부 제품 세탁 후 69.3℃까지 올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빨아쓰는 전기요 '저온화상' 우려…일부 제품 세탁 후 69.3℃까지 올라 원본보기 아이콘

소비자연맹은 워셔블 제품이기 때문에 4회 세탁 후의 표면온도도 측정했다. 그 결과, 국내산은 34.9℃~69.3℃이고 수입산은 34.2℃~36.2℃로 나타나 차이가 극명했다.

세탁 후의 수입산 제품 간에는 표면온도차가 2℃밖에 되지 않았지만, 국내산은 35℃로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특히 뉴한일 전기요(ID-700)는 평균 표면온도가 69.3℃로 장시간 사용시 저온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었다.

소비자연맹은 표면온도가 체온보다 낮은 온도일 경우 따뜻하지 않다라는 불만을 우려해 국내산은 표면온도를 높이고 있지만 저온화상을 고려한 최고온도에 대한 규격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현재 전기매트류의 제품군별로 표면온도의 기준이 다르다. 전기요는 취침시 표면온도가 37℃를 넘지 않게 관리하고 있고, 전기매트는 전 단계에서 50℃를 넘지 않게 관리하고 있다.

세탁전, 세탁후 표면온도 분포가 비교적 고르게 나타난 제품은 보국전기요(BK-B420PS),효암전기요(HG-A201), 보이로(UB43) 등 3개 제품 뿐이었다.

소비자연맹 측은 "표면온도가 높은 상태로 지속되지 않도록 일정온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취침모드(보통 체온과 비슷한 온도)로 전환되도록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