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밀원 숲 조성해 양봉 등 세 마리 토끼 잡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년간 36억 들여 65곳 750ha…농작물 수분 증진?관광 등 기대"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가 한-베트남 FTA로 양봉산업이 위축되고, 꿀벌 감소로 농작물 수분 활동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양봉산업 활성화와 건강한 자연생태계 유지를 위해 올해부터 연차적으로 밀원자원을 확대키로 했다.

전라남도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5년간 국비와 지방비 총 36억 원을 들여 밀원단지 65개소 750ha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신규 면적 확대를 위해 꿀벌농가가 있는 마을을 중심으로 유휴 토지, 공한지, 마을 뒷산 등 마을 전체에 주민 소득과 연계되는 ‘마을단위 밀원 숲’29개소 230ha를 조성하고, 도유림과 시유림, 군유림을 대상으로 3ha 이상의 규모화된 밀원단지 36개소 520ha도 조성한다.

생활권 주변의 경우 마을숲, 도시산림공원, 쌈지숲을 조성할 때 전체 수종의 5% 이상을 아까시, 모감주나무 등 밀원수로 심어 곳곳에 꽃이 피고 향기 가득한 농촌풍경을 만든다.

또한 기존 밀원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숲 가꾸기나 벌채작업을 할 때 아까시, 벚나무류, 때죽나무 등 밀원식물을 반드시 남기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밀원 숲 주요 식재 수종은 꿀벌농가가 가장 선호하는 아까시나무 위주로 하되, 5~6월 아까시와 밤나무 꽃이 지면 채밀할 수종이 없는 것을 감안해 연중 벌꿀 생산이 가능토록 동백, 벚나무류, 황칠, 모감주, 좀목형 등을 함께 심는다.

특히 국내에서 개발된 아까시나무 신품종 유니, 지니와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헝가리 직립아까시 등을 시범 도입해 목재자원으로서 활용 가치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전남지역에선 2014년 말 기준 2천 427농가에서 양·한봉 20만 2천 군을 사육하고 있고, 점차 전업화 추세이나 50% 이상이 타 지역 이동양봉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양봉농가들은 “그동안 전남지역 밀원수종인 아까시와 밤나무 수령이 대부분 50년이 넘은데다 산주들이 아까시나무가 산을 망치는 수종으로 잘못 알고 조림을 꺼리고 있다”며 “앞으로 밀원단지가 조성되면 생산비가 낮아져 농가 소득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라남도의 밀원 숲 조성정책을 반기고 있다.

윤병선 전라남도 산림산업과장은 “아까시나무는 목재로 키우는 30년 동안 벌꿀을 생산하는 귀중한 소득 수종”이라며 “해당 시군 산림부서에 밀원수 식재를 신청하면 현장조사를 통해 우선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